베트남 커피 프랜차이즈 시장 현황...고급·대형화 전환 추세

코로나 이후에도 경기불황의 여파로 베트남 카페 시장이 여전히 성장세 회복이 더딘 상황이다. aT 하노이지사에 따르면 최근 베트남에서는 카페 브랜드들이 고급화, 대형화 전략으로 새로운 탈출구를 모색하고 있다.

 

 

유로모니터의 베트남 카페/바 시장조사 보고서를 보면 2021년 시장규모는 전년 대비 18.3% 감소한 2,559.5백만 달러를 기록했다. 주요 원인은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영업 제한 및 소비 위축 등으로 분석했다.

 

2021년 말 코로나 19 관련 방역수칙 완화에 따른 경제활동이 재개되면서 베트남 카페 시장규모 감소세가 둔화됐으나 크게 위축된 소비심리로 인해 회복세가 느린 모습을 보였다.

 

 

올해 베트남 카페/바 시장규모는 경제활동 재개에 따른 회복세 가속화 및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크게 감소한 전년에 대한 기저효과로 47.8% 성장한 3,782.9백만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베트남 카페/바 시장 브랜드별 점유율은 하이랜드 커피(Highlands Coffee) 3.2%, 스타벅스(Starbucks) 1.2%, 푹롱 (Phuc Long) 1.1% 등 순이며 기타 커피점이 93%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한편 베트남 프랜차이즈 카페인 ‘푹롱(Phuc Long)’은 호치민시 중심에 면적 2,000㎡의 대형 매장을 신규 개점했다.

 

 

푹롱(Phuc Long)은 베트남 프랜차이즈 카페 시장 점유율 3위 기업으로 현재 전국 107개 매장을 운영 중이다. 1968년 차로 유명한 중부 바오록(Bao Loc) 지역에서 설립, 1980년 베트남 전통 커피의 맛과 현대적인 디자인을 접목시킨 고급 커피와 차로 호치민시에서 1호점을 선보여 현재까지도 소비자의 사랑을 받고 있다.

 

푹롱 프리미엄 매장은 타 카페와 차별화를 위해 매장 내 고객이 커피 로스팅 과정을 직접 볼 수 있도록 로스팅 기계를 갖췄다. 신뢰할 수 있는 고급 커피를 제공한다는 프리미엄 전략을 통해 소비자를 공략할 계획이다.

 

 

푹롱은 차가 유명한 베트남 중부 바오록 (Bao Loc) 지역에서 1968년 설립되었으며, 1980년 베트남 전통 커피의 맛과 현대적인 디자인을 접목 시킨 고급 커피와 차로 호치민시에서 1호점을 선보여 현재까지도 소비자의 사랑을 받고 있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가게 운영에 고민이 많은 소상공인·예비 창업자라면 상담(컨설팅 )신청하세요
중소벤처기업부는 ‘2024년 소상공인 역량강화(컨설팅)’ 사업에 참여할 소상공인 및 예비창업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소상공인 역량강화 사업은 소상공인과 예비창업자의 사업운영, 창업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애로를 전문인력과 함께 맞춤형으로 해결해주는 사업이다. 올해 사업은 ▲‘경영안정 상담(컨설팅)’, ▲‘기업가형 육성 상담(컨설팅)’, ▲‘무료법률구조 지원’으로 나뉜다. 첫 번째로, ‘경영안정 컨설팅’은 경영, 기술, 수출 등 분야별 전문가가 소상공인의 사업체를 최대 4회까지 찾아가 애로사항을 파악하고 효과적인 해결방법을 제시해주는 사업이다. 소상공인과 예비창업자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간이과세자, 연매출 8천만원 미만, 백년가게 등에는 ‘자부담금 10% 면제’ 혜택이 있다. 올해는 특히 소상공인 간담회 등에서 제기된 현장의견을 반영하여 지원방식을 다양화하고 사업 내실화를 기했다. 먼저, 성공한 선배 사업가의 경험・노하우를 전수해주는 ‘선배 상담(멘토링)’과, 소상공인 모임・그룹의 공동애로를 해결해주는 ‘동네 상담(컨설팅)’을 신설하여 추진한다. 또한, 상담(컨설팅) 종료 후에도 소상공인이 상담자(컨설턴트)에게 추가적인 애로사항 등을 상담할 수 있도록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파파이스, ‘월화수 버거 세트 5,900원 판매’ 앵콜 진행
글로벌 치킨 브랜드 파파이스가 ‘월·화·수 치킨 샌드위치 세트 5,900원 프로모션’을 고객들의 성원에 힘입어 다시 진행한다고 전했다. 이번 프로모션을 통해 월, 화, 수요일에는 치킨 샌드위치 세트(클래식/스파이시)를 5,900원에 만나볼 수 있다. 두툼한 통다리살 치킨 샌드위치, 케이준 후라이, 탄산음료로 구성된 풍성한 세트를 단품 가에 구매 가능하며, 라지 세트 업그레이드 또한 6,600원의 프로모션 가로 선보인다. 파파이스의 치킨 샌드위치는 통 닭 다리살을 12시간 이상 마리네이드한 후 직접 반죽한 튀김옷을 입혀 튀긴 두툼한 수제 패티가 특징이다. 풍성한 식감과 육즙을 품은 통다리살 패티에 아삭한 피클과 고소한 버터 풍미가 가득한 특제 브리오슈 번을 더해 베스트 메뉴로 등극했다. 담백한 풍미를 원한다면 클래식을, 한국인이 좋아하는 매콤한 맛을 원한다면 스파이시를 선택할 수 있다. 파파이스 관계자는 “지난 프로모션 진행 당시 고객 분들이 가격, 메뉴 구성에 높은 만족도를 보여주신 데에 감사의 마음을 담아 다시 프로모션을 진행하게 됐다”라고 전했다. 또한 “파파이스는 여전히 높은 외식 물가에 대한 부담을 조금이라도 덜어드리고자,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메뉴개발세미나] 냉면 성수기 전 올해 첫 ‘평양냉면 전수과정’ 열려
‘평양냉면’ 전수교육이 오는 3월 28일(목)에 진행된다. '평양냉면' 교육의 경우 조기마감 되어, 3회차 교육으로 이어질만큼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냉면’만큼이나 열렬히, 그리고 수준 있는 마니아층을 꾸준히 유지해온 음식이 있을까. 최근 냉면의 인기는 예전과 사뭇 다르다. ‘냉면’은 오랜 기간 각 지역의 특색이 더해진 우리 고유의 면 요리다. 간단한 음식처럼 보이지만 정성을 들인 만큼 깊은 맛을 내는 메뉴로 특히 탄력적인 면발과 육수에 따라 맛 차이가 확연하다. 전문 식당에서 제대로 된 냉면을 고객에게 선보이기 위해선 맛의 핵심인 육수부터 반죽, 비빔 양념소스 제조까지 배워야 할 기술이 한 두가지가 아니다. 이에 ‘냉면’을 더해 추가 수익을 올리고자 하는 자영업자들을 위한 레시피 전수 창업 교육이 큰 반향을 얻고 있다. 2024년 냉면 성수기 전, '평양냉면' 전수교육 문의 많아 오는 3월 28일. 하루 투자로 평양냉면의 모든 것 전수받을 수 있어 오는 3월 28일(목)에 진행되는 평양냉면 전수 교육은 45년 역사의 강남 최대 고기집 ‘삼원가든'의 냉면책임자 강대한셰프의 주도하에 진행된다. 강대한 셰프는 1989년 조리사로 입문, ‘삼원가든' 냉면책임자

J-FOOD 비즈니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