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맛남] 로컬 푸드, 예술을 입다

고양예술창작공간 '해움·새들' 로컬 푸드와 협업
고양시 미술인-배다리도가 한정판 패키지, 미술인

 

고양시에서 운영하는 예술창작공간 ‘해움·새들’의 입주작가들이 지난 10월, 로컬 푸드와 손을 잡고 성공적인 협업 성과를 보였다.

 

입주작가들은 한반도 최초의 재배 볍씨이자 대표 특산물인 ‘가와지쌀’과 40년 전통의 고양시 방앗간(백양상회), 100년 역사를 지닌 지역 양조장(배다리도가), 지역 소농인(마마님 청국장, 자연그대로)과 함께 맛과 멋이 돋보이는 다채로운 작품을 선보였다.

 

먼저, 100년 역사를 자랑하는 고양시 대표 양조장 ‘배다리도가’는 고양 쌀로 만든 전통주에 미술 작품을 더한 한정판 아트 레이블을 출시했다. 해움·새들 입주작가 3인(김이박, 이세준, 전지홍)은 막걸리와 약주에 예술 작품을 담은 세상에 하나뿐인 패키지를 완성했다.

 

해당 상품은 지난 ‘해움·새들’의 열린 작업실(오픈 스튜디오) 행사 ‘타작타작’에 처음 소개된 이후 ‘2023 고양시 전국 막걸리 축제’에 출시되어 제작 3주 만에 완판을 기록할 만큼 높은 호응을 얻었다.

 

본 상품은 성원에 힘입어 배다리도가 스마트스토어를 통해 추가 판매할 예정이다.

 

 

이어서 해움·새들은 수확과 결실이 이루어지는 절기 ‘한로’에 맞춰 지역 농가와 협업한 다채로운 예술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고양시 제철 특산물인 일산 열무를 맛보며 시민과 청년예술가, 농민이 함께 예술과 음식을 이야기하는 ‘새참토크’ ▲행주 나룻배를 모티브 삼아 만든 도시락에 고양 특산물로 만든 요리를 담아 나눠먹는 소풍 ‘들참’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실시됐다.

 

프로그램 참여 시민은 “예술과 먹거리가 어떻게 연결될지 궁금했는데 진정성 있는 창작물, 수확물이 일상 속 휴식을 이끌어낸다는 점에서 예술과 농업의 공통점을 발견했다”라고 밝혔다.

 

고양시는 젊은 지역 작가들의 예술 작품을 통해 고양시 농수산물이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여 고급화 전략을 계속할 방침이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청년 창업가들이 만드는 익산의 새로운 볼거리 '슈퍼스피릿'
익산시는 청년 창업 팝업매장 '슈퍼스피릿'이 지난달 19일 운영을 시작해 1450여 명이 방문하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슈퍼스피릿'은 청년 창업가들이 제품을 홍보하고 판매하는 공간이자 청년들이 지역 정착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는 공간으로 자리 잡고 있다. 특히 지난 3일 시작한 '2024 전북청년 로컬인 캠프'의 장소로 활용되며 지역 청년 60명이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2024 전북청년 로컬인 캠프'는 전북청년허브센터에서 운영하는 사업으로 익산청년시청은 '익산 팝업Zone-ss에 가다'를 주제로 오는 10일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익산청년시장이 지역 청년들과 관계망을 형성하고 창업 지원을 비롯해 청년 정책을 홍보한다. 또한 청년 작가가 제작한 심리 치료 키트를 활용해 나만의 유토피아 만들기, 웃픈 어둠속의 자화상 LED등 만들기, 마룡이 비즈발 만들기 등 자존감을 높이고 마음을 치유하는 활동을 하게 된다. 행사에 참여한 한 청년은 "다양한 제품을 먹어보고 체험도 할 수 있어서 재미있었다"며 "구도심인 익산역 앞에 이런 공간이 생겨서 너무 좋고 계속 활성화하면 좋겠다"고 전했다. 시 관계자는 "이번 팝업스토어가 지역 청년들의 창업 의욕을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J-FOOD 비즈니스

더보기
[메뉴개발·전수] 일본서 15년 조리비법, 일식 ‘돈카츠’ 핵심기술 전수
일본 ‘돈카츠’ 현지기술을 전수 받을 수 있는 전수창업 교육이 오는 9월 12일(목)에 진행된다. 두툼한 고기 두께의 ‘돈카츠’는 남녀노소 구분없이 수요층이 넒은 메뉴다. 등심 부위를 이용한 ‘로스카츠’, 안심 부위의 ‘히레카츠’, 돼지고기 사이에 치즈를 넣은 ‘치즈카츠’는 이제 남녀노소 모두 즐겨 찾는 대중적인 요리가 되었다. 주재료인 돼지 안심과 등심 부위는 비교적 가격이 저렴해 높은 마진을 기대할 수 있고 우동, 소바 등 면류와 잘 어울려 객단가를 높이는 데도 유용하다. 또한, 우동, 소바 등 다양한 메뉴와 구성을 할 수 있고 홀, 배달, 테이크아웃 등 다양한 방식으로 운영이 가능하다. 일본서 15년 조리비법, 일식 ‘돈카츠’ 핵심기술 전수 이번 돈카츠 전수교육은 일본 도쿄에서 돈카츠전문점을 운영한 알지엠푸드아카데미 김종우 원장이 교육을 진행한다. 알지엠푸드아카데미 ‘김종우 원장’은 유명 외식브랜드 메뉴컨설팅, 30년간 국내뿐 아니라 일본, 중국, 동남아 등 대형호텔의 총주방장으로 근무, 레시피 개발 및 상품화에 정통한 전문가다. 고기 손질 등 기초 과정부터 ▲돼지고기의 등심, 안심 손질 및 숙성방법, ▲시즈닝부터 빵가루의 종류 및 용도에 따른 사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