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벤치마킹]버거 중심에서 벗어나는 미국 패스트푸드 시장

미국의 패스트푸드 시장은 포화상태에 이르러 성장세는 다소 꺾였으나 아침 식사에 대한 수요는 오히려 증가했다.

 

또한, 경쟁력 확보를 위해 한정판 메뉴를 정규 메뉴로 도입하거나 식물성고기 버거를 추가하는 등 새로운 고객을 창출하기 위한 움직임이 활발히 펼쳐지고 있다.

 

성장 방해 요인에도 꾸준히 성장

패스트푸드 시장은 2014년에서 2019년까지 5년 동안 4.1%의 성장률을 보였으며, 2019년 기준 매출액은 2732억 달러 규모로 집계된다. 패스트푸드를 상징하는 버거와 함께 샌드위치, 치킨 등이 강세를 보인다.

 

 

파이브가이즈(Five Guys), 인앤아웃버거(In-N-Out Burger)와 같은 브랜드는 고객의 취향을 더욱 적극적으로 반영해 버거의 질을 높였다고 평가받았다. 버거는 전체 패스트푸드 업계 매출의 34.3%가량을 차지한다. 버거와 달리 좀 더 건강한 이미지를 가진 샌드위치가 업계 매출의 11.3%를 차지했다.

 

 

미국 전역에 약 3천개 매장을 보유하고 배달 중심의 샌드위치전문점 지미존스(Jimmy John’s)는 샌드위치의 대중화에 성공했다는 평을 받는다. 샌드위치 시장의 상대적으로 낮은 진입장벽(비용, 조리지식 등) 또한 산업 수익 비중을 높이는 데 영향을 끼쳤다.

 

치킨 랩, 치킨 샐러드 등 건강한 음식을 지향하는 치킨류 패스트푸드 역시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다. 칙필레(Chick-fil-A), 파파이스(Popeyes), KFC 등이 대표적인 브랜드이다.

 

패스트푸드에서 아시아 음식, 멕시칸 음식의 비율도 점점 높아지는 추세다. 미국에서 가장 큰 아시아 음식 패스트푸드점인 판다익스프레스(Panda Express)는 1500개 이상의 점포를 보유했다. 대표적인 멕시칸 패스트푸드점 치폴레(Chipotile)의 성장세도 눈여겨 볼 만 하다.

 

정규 메뉴로 바뀌는 한정판 메뉴

미국 패스트푸드 시장에서는 한정판(LTOs, limited-time offers) 메뉴들이 정규 메뉴로 추가되는 경우가 늘고 있다.

 

 

맥도날드는 미국 남부지역에만 선보였던 아침 메뉴인 치킨 비스킷 샌드위치를 미 전역에 판매하기로 결정했다. 또한, 네덜란드의 스투룹와플 맥플러리, 캐나다의 토마토 모짜렐라 치즈 샌드위치, 스페인 그랜드 맥 익스트림 베이컨 버거 등을 일정 기간 동안 미국 내에서도 맛볼 수 있게 했다.

 

특정 국가나 계절에 맞는 한정 메뉴를 제공하고 고객들의 반응을 살핀 뒤 정규 메뉴로 채택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다.

 

과열되는 아침 메뉴 경쟁

지난 5년간 패스트푸드점에서 소비자들이 아침 식사를 하는 횟수는 7.7% 증가한 반면 점심 및 저녁 식사를 위한 방문은 1% 감소했다.

 

 

맥도날드와 버거킹은 일찌감치 아침 메뉴를 선보였다. 맥도날드의 대표적인 아침 메뉴인 에그 맥머핀은 1971년 출시돼 올해로 50주년을 맞았으며, 지난 3월 2일을 ‘내셔널 에그 맥더핀 데이’로 지정하고 무료 증정 행사를 가졌다.

 

 

웬디스(Wendy’s)는 2012년 한차례 아침 메뉴를 출시했으나 인기를 끌지 못했다. 하지만 작년부터 베이컨 샌드위치, 허니 버터 비스킷 등 메뉴 재정비 후 아침식사 경쟁에 다시 뛰어 들었다. 이를 위해 올해부터 웬디스는 미국 매장에 수천 명의 인력 보강 계획을 밝혔다.

 

 

트렌드가 된 채식기반(Plant-based) 메뉴

식물성고기를 찾는 수요가 증가하며 패스트푸드 매장에서도 채식기반 버거를 개발해 성공적인 결과를 내고 있다.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소비는 앞으로 외식 산업을 이끌 트렌드가 됐으며, 많은 패스트푸드 회사들이 이런 변화를 받아들이는 중이다.

 

 

버거킹은 올해 1월부터 '임파서블 푸드(Impossible Foods)'의 식물성 소시지를 사용한 샌드위치를 아침 한정 메뉴로 추가했다. 지난해 4월 이미 식물성 소고기 버거를 출시한 바 있다. 맥도날드 역시 비욘드 미트(Beyond Meat)와 제휴해 올해 중반 채식버거를 출시할 계획이다.

 

점차 패스트푸드점에서도 칼로리, 염분, 식재료를 꼼꼼히 살피는 고객이 늘고 있다. 과거 버거 중심에서 향후에는 아침용 샌드위치, 샐러드 등으로 시장이 재편될 전망이다. 미국 패스트푸드 시장은 2024년까지 연평균 1.2%의 성장이 예상되며, 2900억 달러 규모에 도달할 것으로 보인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대한민국을 담아 세계로, ‘제5회 대한민국 함안 수박축제’ 개최
함안군이 주최하는 ‘제5회 대한민국 함안수박축제’가 오는 26일부터 28일까지 3일간 함주공원 다목적 잔디구장 일원에서 열린다. 함안 수박의 우수성을 알리고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로 나아가고자 하는 의지를 담은 이번 축제는 제1회 전국 수박품평회를 함께 개최하며수박 재배기술 교류와 기후변화 대응 방안 공유 등 대한민국 수박산업 발전을 위한 계기를 마련할 계획이다. 축제 첫날인 26일에는 대한민국 최고의 명품수박을 선정하기 위한 ‘제1회 전국수박 품평회’를 진행해 식감, 당도, 외관 등 공정한 심사를 거쳐 우수한 수박을 선발해 명품 수박 11점을 시상한다. 그밖에 버블 아티스트 나탈리 공연, 저글링, 어쿠스틱 밴드 등의 행사가 진행된다. 둘째 날에는 오전 11시 개막식을 시작으로 대형 수박화채 나눔, 가족 수박 조각대회가 진행되며 오후 3시 30분에는 정미애, 장예주, 양지원, 이주은, 명진이 출연하는 대한민국 수박콘서트 등 다양한 행사가 펼쳐진다. 행사 마지막 날인 28일에는 수박 3종 스페셜 게임, 수박 대형 화채나눔 행사, 댄스 및 랩 공연, 수박 경매 등이 열린다. 전시 및 체험 프로그램으로는 함안 수박·농특산물 홍보, 수박 모자만들기 체험 등이 있으며,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포항시, 제5기 외식산업 최고경영자과정 수강생 모집
포항시는 지역 먹거리산업을 선도할 전문 경영자 양성을 위해 ‘외식산업 최고경영자과정’ 제5기 수강생을 모집한다. 외식산업 최고경영자 과정은 포항시 외식업 관련 대표자 및 임원 또는 외식 관련 창업 희망자를 대상으로 외식업 경영관리 수행에 필요한 제반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는 과정으로 체계적인 강의와 선진 사례 견학을 비롯한 현장 교육, 경영자 간의 네트워크 운영 등을 지원한다. 포항시 외식산업 최고경영자 과정은 지난 2020년부터 경북대 경영대학원과 협력해 현재까지 지역 식품분야 경영자, 임직원 대상 총 105명이 수료했으며, 동문회 운영으로 인적 네트워크 형성해 지역 식품업계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번 5기 수강생은 오는 5월 10일까지 40명 이내를 모집하며, 교육을 희망하는 시민은 입학원서 등 제출서류를 포항시 홈페이지에서 확인해 경북대학교 경영대학원(대구광역시 북구 대학로 80)에 우편 또는 이메일로 신청하면 된다. 수강생은 향후 면접을 거쳐 최종 선정되며, 5월 말 입학식을 시작으로 10월까지 약 6개월간 16주에 걸쳐 과정이 진행될 예정이다. 포항시 관계자는 “끊임없이 변하는 외식 트렌드에 맞춰가기 위해서는 계속해서 연구하고 배우는 자세로 외

J-FOOD 비즈니스

더보기
[전수창업] '사누키우동·돈카츠' 창업 과정 모집
정통 ‘사누키우동’과 ‘돈카츠’ 맛집의 오너셰프가 전수창업을 진행한다. ‘미토요’는 <돈가츠>와 <사누키우동>을 전문으로 하는 정통 일식점으로, 2017년 남부터미널 인근에서 10평 매장으로 시작, 현재 50평 규모로 확장이전 성업중인 맛집이다. 미토요 돈가츠는 드라이에이징으로 72시간 숙성한 국내산 돼지고기로 만들어 부드럽고 육즙이 풍부한 것이 특징이다. ‘제주흑돈 로스가츠’와 ‘코돈부르’(치즈돈가츠), ‘카레돈가츠’, ‘새우모듬가츠’가 인기 메뉴다. 미토요의 ‘사누키우동’은 물과 소금만을 사용한 반죽, 두 차례 숙성 과정으로 특유의 쫄깃한 식감이 특징이다. 깊고 개운한 우동 국물은 가다랑어포, 국내산 다시마 등 첨가물 없이 천연 재료만을 사용해 육수를 낸다. 미토요 대표메뉴 수타 ‘사누키우동’과 ‘돈카츠’ 전수 레시피 개발과 맞춤 컨설팅까지 이번 전수창업과정은 기존 점포 운영자, 특히 운영 중 발행하는 문제점을 해결하고 조리의 효율성을 확보하고자 하는 사업자들을 대상으로 3일간 '미토요'의 최원영 오너셰프가 핵심 노하우를 전수한다. 사누키우동 생지 반죽 방법부터 아시부미(반죽밟기), 반죽숙성 노하우 등을 순차적으로 진행하며, 우동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