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한식산업 트렌드 키워드는? 한식산업 포럼 열려

한식진흥원, 올해 3차례 한식산업 포럼 연다

한식진흥원이 6월 27일 서울 aT센터에서 ‘한식산업 포럼’을 개최한다.

 

2019 한식산업 포럼은 급변하는 한식산업의 소비 현황과 이에 대한 정책적 대응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포럼의 전체 주제는 ‘한식산업 소비진작을 통한 산업진흥 방안’이다.

 

 

포럼은 '외래관광객 방한 시의 한식소비 특징과 시사점'과 '국내 소비자의 한식소비 현황 및 트렌드 변화' 등 2가지 발표를 놓고 토론할 계획이다.

 

이번 포럼에는 학계는 물론 산업계 전문가들이 참석해 한식소비 진작을 위한 정책적 지원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 

 

현재 우리나라의 외식업은 지속적인 성장세에 있으며, 그 가운데 한식은 사업체 수 기준 약 62.5%, 매출액 기준 약 56.0%를 차지한다.

 

한식진흥원 관계자는 “민간소비 진작과 내수경제 활성화에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한식산업의 진흥을 위해 정책 관련 의견을 적극 청취하고, 향후 한식산업 인력수급 개선방안, 한식산업 지속가능 경영방안 모색 등 다양한 주제로 2019년 총 3회의 포럼을 개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식진흥원에서는 국내 한식산업 진흥을 위해 정책을 수행하고 있으며, 포럼 토론 주제 별 다양한 관점의 의견수렴과 토론내용의 질적 향상을 위해 한식산업 포럼을 위한 민간 연구지원 사업을 진행한다.  보다 상세한 내용은 한식진흥원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업계이슈] BBQ, 'K-푸드' 선도 위한 종합 외식 기업 도약
BBQ가 ‘K-푸드’를 대표하는 브랜드로 한층 더 거듭나기 위해 유망 기업을 식구로 맞이하며 기반 다지기에 나섰다. 푸드 서비스 전문 기업인 '파티센타'는 신선한 식재료를 활용한 친환경 브런치 서비스 '아이캔리부트'를 운영하는 기업으로 지역 식재료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식사 구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에는 동탄 농협하나로마트에 플래그십 매장을 열며 사업 확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파티센타는 푸드 마일리지를 최소화한 현지 식재료 활용으로 지역 농업인들을 지원하는 등 지속 가능한 식문화를 지향하고 있다. 최근 외식업계에서는 건강한 재료로 간편하게 한 끼를 해결할 수 있는 '헬시 플레저'와 '식사 구독 서비스'가 주목받고 있다. 이를 통해, BBQ는 K-푸드를 대표하는 프랜차이즈를 넘어 외식 문화를 선도하는 종합 외식 기업을 목표로 역량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윤지현 파티센타 대표는 “우리 농산물을 활용한 품질 좋은 브런치 메뉴를 구독 서비스로 운영해 외식 업계에서 사업 영역을 확대하고 있는 파티센타가 BBQ 가족으로 함께할 수 있어 매우 뜻깊다”며 “BBQ가 30년간 외식 프랜차이즈업에서 체득한 노하우와 파티센타가 개척해 온 트렌디한 외식 비즈니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못난이 김치, 청주공항 국제선 기내식으로 하늘을 날다
충청북도 김치 브랜드 ‘어쩌다 못난이 김치’가 충북 청주국제공항의 국제선 기내식으로 납품되며, 본격적인 글로벌 무대 진출의 신호탄을 쏘아 올렸다. 이번 납품은 에어로케이항공과 이스타항공을 대상으로 시작됐으며, 푸드서비스 업체 다원푸드서비스㈜를 통해 매월 약 1톤 규모로 공급된다. ‘어쩌다 못난이 김치’는 이름은 못난이지만, 내용물은 결코 그렇지 않다. 영양과 맛은 그대로인 지역 농산물과 함께 신선하고 안전한 정상 배추를 사용해 만든 100% 국산 김치다. 이번 공급을 맡은 다원푸드서비스㈜는 지역 상생을 실천하는 도시락 및 급식 전문기업으로, 2024년 농업과 기업 간 연계 강화 사업을 통해 지역 농산물을 활용한 기내식 공급에 참여하고 있다. 단순한 식재료 납품을 넘어, 이번 사례는 식품 자원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고 지역 농산물 소비 활성화를 유도하는 모범적인 협력 모델로 주목받고 있다. 기내식으로 제공되는 ‘어쩌다 못난이 김치’ 활용 메뉴는 다음과 같다. 목살김치덮밥, 참치김치덮밥, 김치치즈덮밥, 김치볶음덮밥, 김치짜글이덮밥, 모듬햄김치덮밥이 있으며 이 외에도 지속적으로 다양한 메뉴를 개발해 나갈 예정이다. 용미숙 농식품유통과장은 “하늘 위에서도 못난이 농산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J-FOOD 비즈니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