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식탐방] 직관적인 닭 요리의 매력, 4월의 신상맛집은-2

 

겨울을 견뎌낸 식물만이 싹을 틔우듯, 4월에도 막 뿌리를 내린 신규 외식업장들이 대거 등장했다. 닭고기의 직관적 매력을 전하는전 문점부터 다이닝과 베이킹, 베버리지의 베테랑들이 의기투합한 심상치 않은 실력파 베이커리, 한국식 재료로 선보이는 베트남 쌀국수 전문점, 메밀 하나로 온갖 코스 요리를 선보이는 일식 다이닝, 과거의 대중가요를 안주 삼아 음주音酒를 즐기는 칵테일바까지.


직관적인 닭 요리의 매력, 야키토리 키유

 

오사카의 미쉐린 1스타 <야키토리 이치마츠>, <야키토리 마츠리> 출신의 우진명 셰프와 가로수길에 위치한 야키토리 전문점 <콘유>에서 경험을 쌓은 전주환 셰프가 뭉쳤다.

 

일본과 호주 등 해외 유수의 레스토랑을 경험하며 일식 요리의 DNA를 얻게 된 두 인물이 ‘야키토리’라는 공통분모로 올 3월 <야키토리 키유>를 오픈한 것. 업장명은 일본식 닭고기 요리인 ‘야키토리’와 두 사람이 태어난 계유년을 재치 있게 표현한 ‘키유’를 조합한 것으로, 편안한 분위기에서 수준 높은 미식을 경험할 수 있는 공간을 추구한다.

 

 

코스로 제공되는 야키토리는 현재 모래집, 가슴살, 허벅지살, 염통, 어깨살, 발목살 등 닭의 다양한 부위를 주문할 수 있으며 난소, 신장, 간 등 특수 부위도 맛볼 수 있다. 재료 본연의 맛을 중시해 조리와 동시에 소금만으로 간을 맞추며, 코스 순서에 따라 간의 강약을 조절한다. 사용되는 토종닭은 신선도를 고려해 양계장과 도계장을 함께 운영하여 업계에서는 유명한 안성 ‘조아라농장’에서 당일 수급한다. 주류는 생맥주를 비롯해 니혼슈

 

(사케), 위스키, 고구마와 보리 쇼추(소주), 와인 등 닭고기와 페어링을 고려하여 구성했다. 술을 즐기지 않는 손님을 위한 소프트드링크 ‘크래프트 콜라’는 우진영 셰프가 오사카 시절 동료의 레시피를 토대로 개발한 시그너처 메뉴다. 내부 공간은 기본 카운터 테이블과 룸으로 구분했으며, 낮은 조도의 조명으로 아늑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룸은 문 대신 양쪽 기둥 부분에 나무 목재로 제작한 창살을 설치하여 개방감을 준 점이 독특하다. 또 하나 독특한 아이템은 바로 발골 후 남은 닭 쇄골뼈로 만든 젓가락 받침대. 닭고기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공간다운 유니크한 아이템이다. 식기류는 두 셰프가 일본 6대 도자기 마을인 시라가키에서 직접 발품 팔아가며 공수해온 것들이라고.

 

‘네기마’는 ‘허벅지 사이에 파가 있다’라는 재미있는 뜻의 메뉴로, 토종닭의 허벅지살과 대파를 함께 구워낸 꼬치 요리다. 소금으로 최소한의 간을 한 뒤 화로에 바삭하게 구워 재료 본연의 풍미와 불향을 살렸다. ‘레바 파테’는 바게트 위에 닭 간과 버터로 만든 파테를 올리고 발사믹 소스와 핑크 페퍼를 뿌려 마무리한 메뉴. 셰프는 페어링 주류로 샤르도네 품종의 화이트와인 또는 스파클링 와인을 추천했는데, 보디감이 무겁지 않고 적당한 산미가 느껴져 파테의 고소함을 해치지 않고 잘 어울린다는 이유를 들었다.

 

  • 야키토리 키유
  • 서울특별시 마포구 도화4길 31 1층

올드 팝송 한 잔을 마시다, 영동다방

 

음악 다방에 영감받은 칵테일 바가 지난 1월 영동시장에 자리 잡았다. <장생건강원>의 서정현 오너 바텐더와 매니저인 안하늘 바텐더, 그리고 논현역 카페 <어딕티브>의 함정후 바리스타가 한국 노래를 들으며 칵테일 한 잔을 즐길 수 있는 공간을 완성하기 위해 모였다.

 

사용하는 재료의 90%는 영동시장에서 구해 시장 상인과의 상생을 실천하고 있다. 게이샤 커피를 활용한 아메리카노 사워, 죽력고와 영귤티를 혼합한 영귤티 하이볼 등 커피와 차를 접목한 다양한 칵테일 메뉴가 있지만, 주인공은 단연 칵테일을 코스로 내는 ‘시즌 세레모니’다.

1990년대를 풍미한 올드 팝송 가수를 한 명 선정해 그의 인생과 노래를 칵테일로 풀어내는 콘셉트로, 현재 선보이고 있는 첫 번째 가수는 故 김광석이다. 매일 오후 3시 30분, 5시 30분, 7시 30분에 시작해 1시간가량 진행되는 코스는 김광석의 생전 인터뷰를 시작으로 ‘바람이 불어오는 곳’, ‘그날들’ 등 그의 히트곡을 들려주면서, 각 노래의 분위기와 노랫말에서 영감받은 칵테일과 한 입 거리 메뉴를 페어링한다.

 

 

예를 들어 두 번째 코스에 등장하는 연두부 튀김은 노래 ‘일어나’의 가사 ‘일어나 / 봄의 새싹들처럼’이라는 대목을 구현해 새싹을 올린 메뉴. 추후 월별 혹은 시간대별로 다양한 가수를 등장시켜 칵테일 코스를 선보일 예정이라고. 다방이라는 업장명답게 좁지만 아담한 공간 한편에는 강수지부터 임재범, 신승훈까지 한 시대를 풍미한 가수들의 LP판이 걸려 있다.

 

총 6코스는 모두 김광석의 노래에서 영감받았으며, 노래와 동명인 칵테일과 한 입 거리로 구성됐다. 첫 번째 메뉴 ‘바람이 불어오는 곳’은 이강주 베이스의 칵테일로, 시장 떡집에서 구한 술빵과 페어링했다. 술빵은

 

배 퓌레와 생강 크러스트, 검정깨를 골고루 묻혀 먹으면 되는데, 알싸하고도 고소한 풍미가 어우러진다. 다음 칵테일 ‘일어나’는 담솔솔 추출물과 진저비어를 넣어 상쾌한 향미가 돋보이며, 새싹을 올린 연두부 튀김과 매칭했다.

 

‘그날들’은 진도 홍주와 홍삼을 넣어 쌉싸름하면서도 묵직한 칵테일. 계피향 그윽한 페이스트리 꽈배기와 매끄럽게 이어진다. ‘서른 즈음에’는 감홍로와 쌍화탕을 넣어 마치 아이리시 위스키 같은 칵테일로, 약과 크럼블 등 한식디저트와 함께 맛볼수 있다. ‘사랑했지만’은 게이샤 커피 시럽과 버번위스키를 혼합해 올드패션드 칵테일을 재해석했으며, 직접 만든 막걸리 아이스크림과 찰떡궁합을 이룬다. 마지막으로 ‘이달의 위스키’ 한 잔이 대미를 장식한다.

 

  • 영동다방
  • 서울 강남구 강남대로124길 26 지상1층

본 콘텐츠는 레스토랑, 음식, 여행 소식을 전하는 라이프스타일 매거진 '바앤다이닝'과 식품외식경영이 제휴해 업로드 되는 콘텐츠입니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식품오늘] 전남도, ‘친환경농산물 꾸러미’ 식탁으로 배송 시작
전라남도는 친환경농산물 판로 확보와 소비 촉진을 위해 ‘친환경농산물 꾸러미 지원사업’ 공급업체 선정, 대상자 신청 및 선정, 주문시스템 구축 등 사전 절차를 마치고 본격적인 공급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친환경농산물 꾸러미 지원사업’ 가운데 ‘임산부 꾸러미 지원사업’은 2023년 1월 1일 이후 출산한 산모와 신청일 현재 임신부 2천796명에게 사업비 13억 원으로 1인당 연 48만 원(자부담 9만 6천 원 포함) 상당의 건강하고 신선한 친환경농산물을 꾸러미 형태로 지원하는 사업이다. ‘난임부부 꾸러미 지원사업’은 소득과 상관없이 임신을 원하는 난임부부 3천 명에게 사업비 14억 원으로 1인당 연 48만 원(자부담 9만 6천 원 포함) 상당의 꾸러미를 지원하는 전국 최초 전남도 자체 신규 사업이다. ‘수도권 향우 꾸러미 지원사업’은 수도권에 거주하는 전남 향우의 애향심 고취를 위해 향우 1천 명에게 사업비 5억 원으로 1인당 연 50만 원(자부담 25만 원 포함) 상당의 꾸러미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대상자 선정이 완료된 임산부를 제외하고 친환경농산물 꾸러미사업 신청을 바라는 난임부부는 거주지 시군 보건소에서 시술비 신청 시 방문·팩스·이메일로 개별 신청하면 된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복날 성수기 전 유명 맛집 ‘삼계탕&닭한마리칼국수’ 비법 전수한다
맛집 창업의 꿈을 꾸는 예비창업자, 업종변경과 메뉴, 요리기술 등의 보완을 고민 중인 자영업자를 위한 솔루션 과정이 주목받고 있다. 30년 경력의 외식전문컨설팅기업 ㈜알지엠컨설팅 산하 교육기관인 <알지엠푸드아카데미>의 ‘외식창업과정’이 그 주인공으로 맛집 브랜딩 전략부터 메뉴개발, 비법전수 등 외식업 경영의 핵심 노하우를 전한다. 이번 교육에서는 진한 ‘들깨삼계탕’ 하나로 '서울 3대 문파' 오른 ‘삼계탕 비법’과 동대문 ‘닭한마리칼국수’로 서민갑부 반열에 오른 식당의 비결을 전수한다. 외식 전수창업 전문가단이 향토음식점으로 지정받은 백년가게, 삼계탕 전문점을 비교·분석해 현장에서 직접 시연·시식하고 교육생들에게 검증된 레시피를 제공한다. 일선 요리학원과 차별화 된 현장기술 전수 프로그램으로, 기술이전 비용만으로 메인 상품부터 각종 찬류 등 한상차림까지 사업현장에서 바로 적용가능토록 몸에 익을 때까지 충분한 반복 연습을 지원한다. 이번 삼계탕&닭한마리칼국수 비법전수 진행을 맡은 알지엠푸드아카데미 ‘김종우 원장’은 유명 외식브랜드 메뉴컨설팅, 30년간 국내뿐 아니라 일본, 중국, 동남아 등 대형호텔의 총주방장으로 근무, 레시피 개발 및 상품화

J-FOOD 비즈니스

더보기
[전수창업] '사누키우동·돈카츠' 창업 과정 모집
정통 ‘사누키우동’과 ‘돈카츠’ 맛집의 오너셰프가 전수창업을 진행한다. ‘미토요’는 <돈가츠>와 <사누키우동>을 전문으로 하는 정통 일식점으로, 2017년 남부터미널 인근에서 10평 매장으로 시작, 현재 50평 규모로 확장이전 성업중인 맛집이다. 미토요 돈가츠는 드라이에이징으로 72시간 숙성한 국내산 돼지고기로 만들어 부드럽고 육즙이 풍부한 것이 특징이다. ‘제주흑돈 로스가츠’와 ‘코돈부르’(치즈돈가츠), ‘카레돈가츠’, ‘새우모듬가츠’가 인기 메뉴다. 미토요의 ‘사누키우동’은 물과 소금만을 사용한 반죽, 두 차례 숙성 과정으로 특유의 쫄깃한 식감이 특징이다. 깊고 개운한 우동 국물은 가다랑어포, 국내산 다시마 등 첨가물 없이 천연 재료만을 사용해 육수를 낸다. 미토요 대표메뉴 수타 ‘사누키우동’과 ‘돈카츠’ 전수 레시피 개발과 맞춤 컨설팅까지 이번 전수창업과정은 기존 점포 운영자, 특히 운영 중 발행하는 문제점을 해결하고 조리의 효율성을 확보하고자 하는 사업자들을 대상으로 3일간 '미토요'의 최원영 오너셰프가 핵심 노하우를 전수한다. 사누키우동 생지 반죽 방법부터 아시부미(반죽밟기), 반죽숙성 노하우 등을 순차적으로 진행하며, 우동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