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리포트]日 차세대 스마트팩토리 ‘닛신 식품 간사이 공장’을 가다

마치 무인공장과도 같은 생산라인 위를 막 완성된 컵라면이 나란히 흘러가는 모습은 마치 가까운 미래를 그린 영화의 한 장면 같다.

 

 

일본 닛신 식품이 올해 3월부터 제2기 가동을 개시한 간사이 공장(시가현 릿토시 시모마가리 21-1)은 동사 그룹의 연구 시설 ‘the WAVE’(도쿄도 하치오지시)에서 자체 개발한 최신설비 도입과 IoT기술의 활용 등에 의한 자동화와 효율화를 이뤘다.

 

이를 통해 제품 안전성과 가격 경쟁력을 실현시켜 식품 업계에서 주목하고 있는 차세대형 스마트 팩토리이다. 닛신 식품은 공장 직원을 기존의 절반으로 줄이는 것이 목표다.

 

 

새로운 기술을 최대한 받아들이고, 이때까지 사람의 손으로 거쳤던 확인, 검사, 원자재 용기 등의 이동을 자동화했다. 사람의 힘이 필요하지 않은 작업공정을 확립함으로써 인위적인 리스크를 줄이고 있다.

 

스마트 팩토리를 도입 후 이전과 비교했을 때 불량품 발생률은 1개/100만개 이하를 실현하고 있다. 이는 우주로켓의 안전기준보다 높은 안전성이라고 한다.

 

일본 최대 규모 연간 최대 10억개 제조

총 사업비 약 655억엔(제3기 공사 완료시)을 투입하고 정비를 추진하는 동공장은 부지면적 9만 9천 865㎡, 총면적 11만 8천 108㎡으로 일본 최대 규모의 식품 공장이다.

 

제3기 가동 시의 생산 능력은 하루 400만개(연간 최대 10억개)이다. 지난해 10월에 제1기, 올해 3월부터 제2기 가동이 개시되어 현재 6라인이 가동 중이다. 올해 12월에 제3기 공사가 완료되면 컵라면, 봉지라면 모두 합쳐서 10라인이 가동될 예정이다.

 

 

주요 생산 품목으로는 컵라면 제품인 ‘컵누들’, ‘컵누들 미니’, ‘닛신노돈베이’, ‘닛신야키소바U.F.O’, 봉지라면으로는 ‘치킨라멘’, ‘데마에잇쵸’ 등이 있다.

 

식품 안정성을 최우선으로 한 스마트팩토리

닛신 스마트팩토리의 혁신 포인트는 ▲세계 최고 수준의 품질 관리 시스템 ‘NASA실’, ▲자동화, 무인화로 식품 안전성 강화, ▲3곳의 지역을 구분하여 철저한 위생 관리 3가지이다.

 

품질관리 시스템의 심장부로 자리를 잡는 것이 NASA(Nissin Automated Surveillance Administration)실이라 불리는 집중 감시·관리실이다.

 

 

설비, 품질 관리 카메라, 전기, 수도, 사람 등 공장 내의 모든 정보를 화면상으로 일괄 관리함으로써 라인 내에 사람이 투입되지 않아도 모든 기계의 가동 상황, 제조 공정을 영상과 수치 데이터로 파악하여 관리하는 것을 가능하게 했다.

 

제품 관리 데이터를 제조 후에도 서버 내에 장기간 보존하여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에 바로 추적할 수 있는 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또, 로봇 기술을 활용해 지금까지 사람의 손으로 행하던 확인, 검사, 원재료나 용기 등의 이동을 자동화했다. 공장에 입하된 자재는 자동반송대차(AGV)로 지정된 장소로 반송되는 구조이다.

 

NASA실의 지시로 출하된 재료가 들어있는 상자는 로봇이 운반해 자동 선별·검사 장치를 거쳐 재료만 자동반송대차로 운반해 생산라인으로 보낸다. 한번 검사를 거친 재료는 밀폐된 스텐인리스 탱크에 넣는다. 사람의 손으로 하던 컵 충전도 완전 자동화해 안정성을 확보했다.

 

 

위생 관리 면에서는 공장 내부를 ‘고도청결구역’, ‘청결구역’, ‘준청결구역’ 3가지 지역으로 구분함으로써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이물질 리스크를 줄였다.

 

외부에서 준청결구역으로 반입된 자재는 먼저 청결구역으로 운반되어 개봉, 구분, 검사를 거쳐 스테인리스 탱크에 반입 후 밀봉되어 생산지역인 고도청결구역으로 이송된다.

 

준청결구역과 고도청결구역을 가까이 두지 않고 완전히 나눔으로써 외부로부터의 이물질이 들어가는 것을 막을 수 있고, 정밀도가 높은 위생관리를 실현시켰다. 이 밖에도 에너지의 효율적인 활용을 통해 환경부하 저감도 이루고 있다.

 

‘보여주는’ 공장을 실현

스마트팩토리의 디자인 감수는 사토 카시와 아트 디렉터가 담당했다. 엔트런스 홀, 닛신의 코퍼레이트 컬러로 통일된 약 180m의 관람객 통로, 세계에서 하나뿐인 오리지널 컵라면을 만들 수 있는 ‘마이 컵누들 팩토리’ 등으로 즉석 면의 제조 공정을 즐겁게 배울 수 있도록 고안해 볼거리가 있는 공장이다.

 

 

제조 공정을 견학할 수 있는 일직선으로 되어있는 견학자 통로에는 생산라인에서 발생하는 기계음을 샘플링하여 리믹스한 BGM이 흘러나오고, 최소한의 인력으로 돌아가는 생산라인과 합쳐져서 청각과 시각 면에서 새로운 재미를 준다. 현재는 인근 초등학교를 사회견학을 위한 식품 브랜드 공장 견학 장소로도 활용하고 있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이런맛남] 글로벌 스타벅스 인기메뉴 ‘플랫화이트’ 한국 출시
스타벅스가 ‘플랫 화이트’를 새롭게 선보이며 커피 라인업을 한층 강화했다. 플랫 화이트는 글로벌 스타벅스에서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는 음료다. 커피 본연의 풍미를 진하게 느낄 수 있는 클래식한 커피에 대한 국내 고객 니즈가 꾸준함에 따라 한국에서도 선보이기로 결정했다. 스타벅스에 따르면 플랫 화이트는 일반 에스프레소 샷에 비해 짧은 시간 빠르게 추출하는 리스트레토 샷을 이용한다. 톨 사이즈를 기준으로 일반 에스프레소 1샷으로 제조하는 카페라떼와 달리 플랫 화이트는 리스트레토 2샷을 활용해 원두의 깊고 진한 풍미는 유지하면서 부드러운 맛을 극대화한 점이 특징이다. 특히 따뜻한 음료로 즐길 경우 숙련된 바리스타를 통해 만들어진 부드럽고 풍부한 밀크폼을 화이트 닷(흰색 점 모양의 라떼 아트)으로 마무리해, 맛은 물론 비주얼적으로도 진한 커피의 풍미를 고스란히 느낄 수 있다. 플랫 화이트 출시 전 진행된 고객 및 파트너 대상 품평회에서도 진한 커피와 부드러운 우유의 적당한 조화와 고소하고 깔끔한 맛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이에 스타벅스 관계자는 “새롭게 출시되는 플랫 화이트가 커피 본연의 맛에 충실한 커피를 선호하는 고객분들께 또 하나의 선택지가 될 수 있길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복날 성수기 전 유명 맛집 ‘삼계탕&닭한마리칼국수’ 비법 전수한다
맛집 창업의 꿈을 꾸는 예비창업자, 업종변경과 메뉴, 요리기술 등의 보완을 고민 중인 자영업자를 위한 솔루션 과정이 주목받고 있다. 30년 경력의 외식전문컨설팅기업 ㈜알지엠컨설팅 산하 교육기관인 <알지엠푸드아카데미>의 ‘외식창업과정’이 그 주인공으로 맛집 브랜딩 전략부터 메뉴개발, 비법전수 등 외식업 경영의 핵심 노하우를 전한다. 이번 교육에서는 진한 ‘들깨삼계탕’ 하나로 '서울 3대 문파' 오른 ‘삼계탕 비법’과 동대문 ‘닭한마리칼국수’로 서민갑부 반열에 오른 식당의 비결을 전수한다. 외식 전수창업 전문가단이 향토음식점으로 지정받은 백년가게, 삼계탕 전문점을 비교·분석해 현장에서 직접 시연·시식하고 교육생들에게 검증된 레시피를 제공한다. 일선 요리학원과 차별화 된 현장기술 전수 프로그램으로, 기술이전 비용만으로 메인 상품부터 각종 찬류 등 한상차림까지 사업현장에서 바로 적용가능토록 몸에 익을 때까지 충분한 반복 연습을 지원한다. 이번 삼계탕&닭한마리칼국수 비법전수 진행을 맡은 알지엠푸드아카데미 ‘김종우 원장’은 유명 외식브랜드 메뉴컨설팅, 30년간 국내뿐 아니라 일본, 중국, 동남아 등 대형호텔의 총주방장으로 근무, 레시피 개발 및 상품화

J-FOOD 비즈니스

더보기
[전수창업] '사누키우동·돈카츠' 창업 과정 모집
정통 ‘사누키우동’과 ‘돈카츠’ 맛집의 오너셰프가 전수창업을 진행한다. ‘미토요’는 <돈가츠>와 <사누키우동>을 전문으로 하는 정통 일식점으로, 2017년 남부터미널 인근에서 10평 매장으로 시작, 현재 50평 규모로 확장이전 성업중인 맛집이다. 미토요 돈가츠는 드라이에이징으로 72시간 숙성한 국내산 돼지고기로 만들어 부드럽고 육즙이 풍부한 것이 특징이다. ‘제주흑돈 로스가츠’와 ‘코돈부르’(치즈돈가츠), ‘카레돈가츠’, ‘새우모듬가츠’가 인기 메뉴다. 미토요의 ‘사누키우동’은 물과 소금만을 사용한 반죽, 두 차례 숙성 과정으로 특유의 쫄깃한 식감이 특징이다. 깊고 개운한 우동 국물은 가다랑어포, 국내산 다시마 등 첨가물 없이 천연 재료만을 사용해 육수를 낸다. 미토요 대표메뉴 수타 ‘사누키우동’과 ‘돈카츠’ 전수 레시피 개발과 맞춤 컨설팅까지 이번 전수창업과정은 기존 점포 운영자, 특히 운영 중 발행하는 문제점을 해결하고 조리의 효율성을 확보하고자 하는 사업자들을 대상으로 3일간 '미토요'의 최원영 오너셰프가 핵심 노하우를 전수한다. 사누키우동 생지 반죽 방법부터 아시부미(반죽밟기), 반죽숙성 노하우 등을 순차적으로 진행하며, 우동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