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음식산업박람회·커피&카페박람회 연일 북새통 성황리 폐막

역대 최대 규모와 실적, 대한민국 식품·외식산업 선도 입지 굳혀

 

 

대구시는 지난 20일부터 나흘간 개최한 ‘2022 대구음식산업박람회·대구커피&카페박람회’가 성황리에 폐막했다고 밝혔다.

 

‘음식산업의 현재와 미래를 담다’, ‘브라운시티 대구’라는 주제로 동시 개최한 박람회에 역대 최대 규모인 총 275개 사 525부스가 참여해 명실공히 한강 이남 최대의 식품·외식산업 박람회임을 증명했다.

 

이번 음식산업박람회는 외식창업·가맹, 구매상담 등 현장상담 150여 건, 상담액 289억 7천만원, 계약예상액 23억 4천만원의 역대급 성과를 거두며, 여느 해보다 다채로운 구성과 볼거리로 업계종사자, 바이어, 일반 시민들에게 입소문이 퍼지며 약 3만 3천여 명이 행사장을 찾아 문전성시를 이루었다.

 

특히 개막식에서는 가수 김나희가 대구10미(味)를 녹여낸 가사가 매력적인 ‘대구의 맛’을 불러 참관객의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주제관인 푸드테크관에서는 공정자동화 로봇 전문기업인 로보테크의 조리로봇 ‘쿡봇셰프’가 한치의 오차도 없이 면과 튀김요리를 시연했으며, 동원테크의 ‘비어박스(Beer Box)’, KT, 브이디컴퍼니도 참가해 첨단기술과 외식서비스가 접목된 미래 외식산업의 면모를 살펴볼 수 있었다.

 

‘대구시 100대 밀키트관’에서는 대구시 외식업소 밀키트 컨설팅 지원사업을 통해 출시된 밀키트를 현장에서 판매했는데 준비된 제품이 순식간에 완판돼 그야말로 밀키트 전성시대임을 입증했다.

 

전국 최초로 열린 한국도로공사 대구경북본부의 ‘고속도로휴게소 특별관’에서는 각 휴게소에서 준비한 수준 높은 음식과 우수한 조리실력으로 휴게소 음식의 재발견이라는 평과 함께 참관객들의 큰 호응을 얻어냈다.

 

대구한식관에서는 용지봉, 큰나무집, 미담 등 대구를 대표하는 한식대가의 멋드러진 음식 전시와 높은 수준의 한식 요리를 직접 맛볼 수 있어 시식을 기다리는 줄이 길게 이어졌으며, 경연대회에는 전국각지에서 총 296팀 464명이 참가해 열띤 경쟁을 펼쳤다.

 

한편, 동시에 개최한 ‘제11회 대구커피&카페박람회’는 카페 신규 창업상담 150여 건, 상담액 200억 6천만원, 판매계약액 41억원의 성과를 거두어 ‘커피 도시’다운 면모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현장에서는 벌써 내년 박람회 참가 문의가 줄을 이었다.

 

작년에 이어 박람회 최고 히트 상품인 ‘로스터리 게더링 2022 대구’에서는 지역 내·외의 유명 로스터리가 대거 참여해 한 곳에서 전국 로스터리 핫 트렌드를 보기 위해 서울, 부산 등 타 지역에서도 많은 관람객이 방문했다.

 

또한, 전국에서 가장 핫한 로스터리인 서울 ‘프릳츠 커피’ 김병기 대표, 월드라떼아트챔피언 출신 로앤엄 엄성진 대표의 강연은 예비창업자들의 주목을 받았다.

 

대구 커피 챔피언십 로스팅·핸드드립 대회, 전국 학생 바리스타 대회에 총 140명이 참가해 각자의 기량을 뽐내며 숨은 커피 실력자를 발굴해 의미를 더했다.

 

김종한 대구시 행정부시장은 “이번 박람회를 통해 지역의 대표 음식산업 브랜드를 알리고 식품외식업체들이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됐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반려동물 친화도시 순천, 반려제품 펫팸족 겨냥 상품 ‘눈길’
국내 반려동물 인구 ‘1,500만 명 시대’, 2024년 반려동물 친화관광도시로 선정된 전남 순천시(시장 노관규)에서 탄생한 반려동물 제품이 ‘펫팸(Pet-Family)족’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시 출연기관인 (재)순천바이오헬스케어연구센터는 스마트팜 연계 기술을 활용해 대량생산이 어려운 개비자나무의 묘목과 잎 생산에 성공했으며, 개비자나무 바이오 소재를 활용한 3중 보습 멀티밤, 트리플케어 샴푸를 만들었다. 반려동물의 경우 사람보다 피부가 민감하기 때문에 천연소재로 만든 제품이 경쟁력을 가진다. 개비자나무 바이오 소재는 병풀 추출물 대비 항염증 효과가 약 117.3%가 더 높다. (재)순천바이오헬스연구센터는 반려동물 제품개발 및 연구, 기업지원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출시 제품은 생활용품 판매점인 ‘아트박스’에 등록을 마치고 ‘어바웃펫’ 온라인 쇼핑몰은 등록 중에 있다. 시 관계자는 “반려동물과 동반한 새로운 관광문화가 지역경제활성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순천에서 개발한 반려제품들이 반려동물 친화도시 순천의 위상을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지난 3월 반려동물과 함께 여행하며 숙박ž체험ž쇼핑 등을 할 수 있는 도시를 조성하는 사업인 ‘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개고기 대체제 '흑염소' 보양탕 전수문의 급증 , '흑염소 전문점' 전수과정 개최
이제 개고기 대신 '염소고기' 보양탕 시대다. 최고급 보양식으로 각광받는 ‘흑염소’ 요리는 외식 시장에서도 건강 트렌드와 맞물려 소비량이 안정적으로 유지돼 향후 시장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되는 음식이다. 무엇보다 최근 개를 식용으로 쓰는 '보신탕’의 대체제로 '흑염소'가 자릴 잡으면서, 차세대 보양식전문점으로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보신탕으로 이름난 식당이 메뉴에 염소탕을 추가하거나 아예 '염소탕 전문'으로 간판을 바꿔 다는 사례도 늘고 있다. ‘흑염소탕·전골’부터 ‘염소불고기’와 ‘수육’, 레시피개발과 맞춤 컨설팅까지 오는 4월19(금)~20(토) ‘흑염소 전문점 창업 상품개발’ 과정 진행 안내 ‘흑염소 전문점 창업 상품개발’ 과정에서는 ▲흑염소탕 ▲흑염소 수육 ▲염소불고기 ▲흑염소전골 등 <흑염소 전문점>의 메인 요리를 모두 전수한다. 본 과정은 교육수료 후 바로 장사에 적용할 수 있는 ‘식당창업 전문교육’으로 백년가게부터 소문난 맛집들을 비교·분석, 검증된 최상의 레시피를 개발, 교육현장에서 실습을 통해 전한다. 또한 맛집식당이 되는 노하우는 물론 고객관리, 홍보마케팅 등 영업전략과 효율 극대화를 위한 주방 오퍼레이션 설정, 식재료 코스트, 매

J-FOOD 비즈니스

더보기
[전수창업] '사누키우동·돈카츠' 창업 과정 모집
정통 ‘사누키우동’과 ‘돈카츠’ 맛집의 오너셰프가 전수창업을 진행한다. ‘미토요’는 <돈가츠>와 <사누키우동>을 전문으로 하는 정통 일식점으로, 2017년 남부터미널 인근에서 10평 매장으로 시작, 현재 50평 규모로 확장이전 성업중인 맛집이다. 미토요 돈가츠는 드라이에이징으로 72시간 숙성한 국내산 돼지고기로 만들어 부드럽고 육즙이 풍부한 것이 특징이다. ‘제주흑돈 로스가츠’와 ‘코돈부르’(치즈돈가츠), ‘카레돈가츠’, ‘새우모듬가츠’가 인기 메뉴다. 미토요의 ‘사누키우동’은 물과 소금만을 사용한 반죽, 두 차례 숙성 과정으로 특유의 쫄깃한 식감이 특징이다. 깊고 개운한 우동 국물은 가다랑어포, 국내산 다시마 등 첨가물 없이 천연 재료만을 사용해 육수를 낸다. 미토요 대표메뉴 수타 ‘사누키우동’과 ‘돈카츠’ 전수 레시피 개발과 맞춤 컨설팅까지 이번 전수창업과정은 기존 점포 운영자, 특히 운영 중 발행하는 문제점을 해결하고 조리의 효율성을 확보하고자 하는 사업자들을 대상으로 3일간 '미토요'의 최원영 오너셰프가 핵심 노하우를 전수한다. 사누키우동 생지 반죽 방법부터 아시부미(반죽밟기), 반죽숙성 노하우 등을 순차적으로 진행하며, 우동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