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유일 오픈형 무인 로봇 카페 ‘엑스익스프레스’ 성수동서 첫선

엑스와이지, 오픈형 무인 로봇 카페… 로봇-사람 간 가림막 없어 거리감 최소화
24시간 언제라도, 바리스타 로봇이 커피 제조부터 디저트 전달까지

서비스 로봇 스타트업 엑스와이지(대표 황성재)가 무인 로봇 카페 ‘엑스익스프레스(X-EXPRESS)’의 첫 번째 매장을 서울 성수동 성수낙낙 생각공장에 정식 오픈한다.

 

엑스익스프레스는 로봇-바리스타 협동 카페 ‘라운지엑스’를 중점으로 비즈니스를 펼쳐온 엑스와이지가 선보이는 첫 번째 무인 카페다. 바리스타 로봇이 주문부터 결제, 제조, 픽업까지 서비스 전반을 제공해 사람의 도움 없이도 24시간 운영이 가능한 점이 특징이다. 고객 입장에서는 시간과 관계없이 커피와 디저트를 제공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번에 새롭게 공개된 엑스익스프레스는 로봇과 사람 사이에 가림막이 없는 오픈형태의 매장으로, 고객과 로봇 간의 심리적 거리감을 최소화해 유인매장에서와 같은 고객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그간 국내에 소개된 무인카페 중 오픈형 매장은 엑스익스프레스가 유일하다.

 

무인으로 운영되는 만큼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종류의 문제 상황을 고려해 안전기능 또한 강화되었다. 로봇과 예상치 못한 충돌이 발생하면 뒤로 후진해 위험상황을 대비하는 스마트 안전기능이 적용되었으며, 인공지능 기반의 비전인식을 활용한 상황 대응 기능도 추가될 예정이다.

 

“유인매장과 동일한 수준의 고객 경험 전할 수 있도록 UX디테일 설계해”

 

바리스타 로봇이 음료 제조뿐 아니라, 곁들일 디저트 메뉴까지 전달한다는 점 또한 차별점이다. 이번 신규 오픈 매장에서는 아메리카노, 카페라테 등 8가지 음료 메뉴와 함께 휘낭시에, 파운드케이크 등 4가지 종류의 베이커리 디저트를 주문할 수 있다.

 

 

이번에 정식으로 오픈하는 엑스익스프레스 성수낙낙점은 지난 한 달간 시범 운영 기간을 거치며 100여 차례의 세부적인 업데이트를 거쳤다. 엑스와이지 관계자는 “로봇의 이동속도부터 유휴시간 대기모션에 이르기까지 로봇 바리스타가 사람과 동일한 수준의 고객 경험을 전할 수 있도록 사용자 경험(UX)를 설계했다”고 밝혔다.

 

황성재 엑스와이지 대표는 “지난 2년간 로봇 협동 카페 ‘라운지엑스’를 운영하며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24시간 언제라도 전문적인 스페셜티 커피를 만날 수 있는 무인 카페 ‘엑스익스프레스’를 선보이게 되었다”며 “첫 번째 매장인 성수점을 시작으로 다양한 공간으로 매장을 확장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엑스와이지는 이번에 선보인 무인 카페 시스템을 바탕으로 ▲무인 드라이브 스루(Drive Through) ▲건물 내 배달(In Building Delivery) ▲로봇 빌딩 솔루션(Robot Building Solution, RBS) 등 차후 개발될 신규 서비스를 연동해 비즈니스 영역을 순차적으로 확장하겠다는 계획이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고양시여성창업지원센터 '2024년 경기여성 창업경진대회' 참가자 모집
고양특례시 고양시여성창업지원센터는 경기도에 거주하는 여성(예비)창업자와 새내기 여성창업자의 창의적 아이디어 발굴과 창업지원을 위한 ‘2024년 여성창업플랫폼 꿈마루 경기여성 창업경진대회’참가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번 창업경진대회는 경기도 예비 여성창업자와 초기 여성 기업인을 대상으로 친화적인 창업 분위기를 조성하고 창의적이고 우수한 창업아이템을 발굴하기 위해 추진됐다. 2024년 경기여성 창업경진대회는 경기도에 거주하는 여성 예비창업자, 창업 1년 이내 여성창업자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접수기간은 5월 31일 18시까지이다. 1차 서류심사와 2차 면접심사를 거쳐 선발된 8명에게는 본선 출전 기회가 주어지며 아이디어 구체화와 고도화를 위한 전문가 멘토링이 지원된다. 또한 본선 진출자 중 8명은 7월 4일(목) 본선 경쟁을 통해 최우수상(1명) 500만원, 우수상(3명) 250만원, 장려상(4명) 100만원의 사업화지원금을 지원받게 된다. 한편, 고양시꿈마루는 2022년 최우수상(디지털 이미지 분석 서비스), 2023년 우수상(문화공간 대여서비스) 및 장려상(패션임팩트 분석 플랫폼) 수상자를 배출했으며, 올해에도 우수한 아이템을 가진 (예비)창업자들의 참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J-FOOD 비즈니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