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60 신중년이 선호하는 대형마트 PB 상품 브랜드 1위는?!

 

시니어 소셜벤처 임팩트피플스(대표 신철호)가 신중년의 대형마트 PB 상품 이용 트렌드 조사를 실시했다.

 

임팩트피플스는 에이풀(Aful)을 통해 2022년 6월 15일부터 28일까지 40세 이상 남녀 367명을 대상으로 대형마트 PB상품 이용 트렌드 조사를 실시했다.

 

연일 이어지는 고물가와 경기 침체로 많은 이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10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5.7% 올라 3달 만에 상승 폭이 확대됐고, 전기와 가스요금 인상은 많은 이를 놀라게 했다. 갈수록 어려워지는 경제 상황 속에서 4060 신중년에게도 보다 더 현명한 소비 생활이 요구되고 있다.

 

‘PB 상품’은 ‘Private Brand Goods’의 준말로 대형 소매상이 자기 매장의 특성과 고객의 성향에 맞게 개발한 독자 브랜드 상품을 말한다. PB 상품은 유통 단계를 축소해 마진을 줄이고, 제품 기획 단계부터 출고까지 업체가 전담해 품질이 높다는 특징이 있다. 이 같은 PB 상품은 가격 대비 심리적 만족도(가성비)가 높아 최근 들어 더욱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에이풀이 조사한 결과, 4060 신중년이 가장 선호하는 대형마트의 PB 상품 브랜드 1위는 이마트 자체 PB 상품인 ‘노브랜드(24.8%)’로 집계됐다. 2위는 이마트의 고급 간편식 PB상품 ‘피코크(19.3%)’로 조사됐다.

 

이마트 자체 PB 브랜드가 1, 2위를 차지하며 전체 응답의 44.1%를 차지했다. 3위는 코스트코의 ‘커틀랜드(9.1%)’로 조사됐다. 이 밖에도 롯데마트의 ‘초이스엘(8.6%)’과 ‘요리하다(6.2%)’, 홈플러스의 ‘시그니처(8.6%)’와 ‘심플러스(7.6%)’, 농협하나로마트의 ‘하나로굿(5.3%)’ 등 다양한 PB 브랜드가 언급됐다.

 

PB 상품의 출현이 저렴한 가격에서 시작한 것처럼 ‘신중년이 PB 상품을 구매하는 이유’에 대해 묻자, ‘가격이 저렴해서(44.1%)’란 응답이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다. 이어 ‘대형마트가 믿을 만해서(21.2%)’, ‘제품의 종류가 다양해서(8.6%)’, ‘품질이 우수해서(6.9%)’, ‘제품 관련 이벤트를 많이 해서(6.7%)’ 등이 구매 이유로 조사됐다.

 

‘4060 신중년 PB상품 구매 시 가장 고려하는 것은’이란 문항에는 ‘가성비’를 택한 이들이 전체 45.3%로 가장 많았다. ‘품질(21.3%)’, 맛(14.3%)’, ‘묶음 세일 패키지(8.4%)’ 순으로 높은 응답을 보였다.

 

 

4060 신중년이 ‘주로 구매하는 PB 제품군’ 1위는 ‘가공식품’으로 조사됐으며, 응답의 40.7%를 차지했다. 2위는 ‘생활용품(27.2%)’, 3위는 23.8%의 응답률을 획득한 ‘신선식품’으로 각각 나타났다.

 

한편 4060에게 ‘(이용 브랜드) PB 상품에 대한 만족도’에 대해 물었을 때는 ‘만족한다(68.7%)’ 혹은 ‘매우 만족한다(11%)’고 답한 이들은 전체 79.7%를 차지했다. 불안한 경제 상황 속에서 PB 상품에 대한 4060의 높은 만족도는 결국 지속적인 PB상품 구매 확대로 귀결될 것으로 추측된다.

 

임팩트피플스의 에이풀 서비스는 국내 최초 4060세대 전문 라이프스타일 조사 플랫폼으로 4060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신중년 타깃 기업을 위한 트렌드 진단 및 예측 자료 공유, 시니어 제품 리뷰 정보 제공, 시니어 온라인 일거리 개발 등 시니어 산업 발전을 돕고 있다.

 

에이풀(Aful)은 높은 구매력으로 여유로운 장밋빛 인생 2막을 시작한 액티브시니어(Active Senior)를 의미하는 신조어 A세대에서 따왔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GS25-정다현 작가-소상공인, 3자 협업으로 전국 김밥 맛집 IP 상품 선보인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가 김밥 큐레이터 정다현 작가 및 전국 김밥 맛집들과 손잡고 ‘전국 김밥 일주’ 상품을 시리즈로 선보인다. ‘전국 김밥 일주’는 전국 700여 김밥 맛집을 직접 다녀온 정다현 작가가 추천한 메뉴를 GS25가 상품화하는 프로젝트다. 첫 번째 상품은 오는 4월 23일(수)부터 출시되는 ‘롤앤롤 매운 잡채 김밥’이다. ‘롤앤롤 김밥’은 서울 마포구에 위치한 김밥 맛집으로 정다현 작가가 본인 저서 ‘전국김밥일주 2권’에서 소개한 곳이다. 이번에 출시하는 ‘롤앤롤 매운 잡채 김밥’은 이곳 대표 메뉴인 ‘서강김밥’을 구현한 상품으로 매콤짭짤한 풍미가 일품인 잡채를 듬뿍 담고 어묵볶음, 시금치 베이컨 무침, 당근채, 단무지, 계란구이 등을 속 재료로 넣어 식감을 살린 것이 특징이다. 정다현 작가는 첫 상품으로 ‘롤앤롤 매운 잡채 김밥’을 제안한 이유에 대해 “김밥에 잡채가 어울린다는 점이 독특하고 신기해서 많은 분들께 소개하고 싶었다”고 설명했다. ‘전국 김밥 일주’ 시리즈는 GS25가 생산과 판매를 맡고, 정다현 작가가 맛집 메뉴를 제안하며, 해당 김밥을 판매하는 맛집 사장이 출시될 상품의 맛과 품질을 평가하는 3자 협업으로 완성됐다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J-FOOD 비즈니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