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펜데믹 트렌드로 유럽서 주가 상승한 '만두'

단순히 아시안 레스토랑의 전채요리로만 알려졌던 만두가 최근 유럽 내 가정식 메뉴 반열에 오르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스타티스타에 따르면 냉동식품 주요 소비국인 독일의 냉동식품시장은 2020년 94억 유로(약 12조 8천억원)를 돌파했다. 또한, 영국의 2020년 시장규모가 22억 킬로그램으로 증가했는데, 이는 전년도 20억 7천만 킬로그램에서 1억 3천만 킬로그램(약 6.3%) 증가한 것으로, 지난 10년간 가장 큰 증가 폭이다.

 

 

한편, 프랑스의 2020년 7월부터 2021년 7월까지 슈퍼마켓 및 대형마트에서 판매된 냉동식품의 가치는 54억 유로(약 7조 4천억 원)이다.

 

팬데믹으로 락다운 내리진 올해 2월 BBC 굿푸드에 야채만두 레시피가 올라왔다. 긴 준비시간과 복잡한 재료에도 불구하고 직접 만든 후기가 올라오며 좋은 반응을 이끌었다. 이 레시피는 높은 평점(5/5)을 받았다.

 

영국에선 포장해서 가지고 가는 음식 시스템인 ‘푸드투고(Food-To-Go)'가 포스트 팬데믹의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다시 출퇴근하는 사람이 많아지며 매출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트렌드에 혜택을 입은 주인공이 바로 만두다.

 

올해 6월 아시안 패스트 푸드 레스토랑 체인이자 만두 전문기업 잇수(Itsu)는 레스토랑에서 영감을 받은 카츠요리와 바오번 콜렉센 그리고 교자 만두를 슈퍼마켓과 편의점에 출시했다.

 

 

팬데믹 이후 레스토랑 품질을 갖춘 편리한 아시안 점심 옵션에 대한 수요가 증가, 소비자 요구에 부응한 잇수의 냉장제품은 앞으로 50% 성장을 목표로 삼을 정도로 인기를 얻고 있다. 잇수는 한국기업에서 만두를 공급받고 있다.

 

영국에서는 냉동만두시장 내 경쟁이 치열한 상황이다. 아지노모토는 가격대에서 한국 만두와 이제 큰 차이가 없으며, 중국은 두부 만두피를 특징으로 하는 혁신적인 만두를 저렴하게 판매 중이다.

 

독일 온라인 플랫폼에선 한국 만두가 일본 아지노모토와 함께 판매하고 있지만 한국 만두가 가격대가 훨씬 저렴하고 종류가 다양해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다.

 

 

유럽 주요국에서 유통되는 국내 냉동만두 제품으로는 CJ 비비고의 '닭고기물만두', '김치왕교자', '비건불고기교자만두', 삼양의 '까르보불닭왕교자', 풀무원의 '생각득납작지짐만두', '얇은피꽉찬속콜렉션', 취영루의 '수라간김치손만두' 등이 있다.

 

하지만 한국에서 제조해 EU시장으로 수출하는 만두의 경우, 고기류를 사용할 수 없는 어려움이 있는 만큼 비건, 유기농, 무첨가 등 트렌드에 부합하는 혁신적인 제품 개발을 통한 시장확대 전략이 필요하다.

 

자료참조.Kati '2021 지구촌리포트 113호'


푸드&라이프

더보기
[키워드체크] 저당·저탄수화물 ‘혈당 조절템’ 주목
운동과 식습관으로 건강하게 노화를 늦추며 몸을 관리하는 ‘헬스디깅족’들이 많아지고 있는 가운데, 혈당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며 체중을 줄이는 혈당 다이어트가 주목받고 있다. ‘혈당 스파이크’는 음식을 먹은 뒤 혈당이 급격히 높아지는 현상이다. 이때 우리 몸은 치솟은 혈당을 내리기 위해 인슐린을 과다 분비하는데, 이 과정이 반복되면 당뇨는 물론 관절염 등 노인성 질환이 생길 수 있다. 혈당 스파이크를 피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먹는 음식을 고단백, 저당, 대체면으로 바꾸기만 하면 된다. 이러한 식단 관리를 통해, 혈당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면서도 맛과 건강을 챙길 수 있다. 당 함량 낮은 그릭요거트, 고단백 아침식사 및 영양 간식으로 인기 요거트는 아침 식사로 가볍게 먹기 좋다. 이 중 과일 맛 플레인 요거트는 당 함량이 높아서 혈당 관리에는 좋지 않다. 반면 그릭요거트는 당 함량이 낮은 저탄수화물 식품으로 혈당 관리에 적합하다. 칼슘도 풍부해 시니어, 임산부들의 영양 간식으로도 제격이다. 스위트바이오의 ‘그릭데이’는 국내 1세대 그릭요거트 브랜드다. 꾸덕꾸덕한 제형의 시그니처와, 이보다 묽고 부드러운 제형의 라이트 두 종류가 있다. 두 제품 모두 설탕 등 감미료가 첨가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달인표 주방 정리 꿀팁 대방출 ! 서초구, 음식점 주방 정리수납 도와드려요.
“노후되고 지저분한 곳을 서슴없이 정리해주어 영업을 하며 미뤄왔던 고민이 해결됐다.” “전문가들이 방문하여 정리정돈에 대해 만족하고 깔끔해져서 좋았다.” “정리정돈 시 라벨링이 너무 유용하고 좋다.” 서울 서초구는 정리수납 전문가의 주방정리 코칭을 통해 청결한 주방환경 조성하고 식품위해요소를 사전에 차단해 안전한 식품환경을 만들고자 ‘찾아가는 음식점 주방정리 수납코칭단’을 운영한다. 대상업소는 지역 내 영업신고 면적 100㎡이하의 일반·휴게음식점, 제과점 40곳으로 주방, 냉장고, 식자재 창고 중 영업자 협의 후 우선분야 정리수납 및 수납 물품을 지급한다. 접수는 오는 30일까지며, 신청내용 사실 여부 확인 및 업소 규모, 기타 여건 등을 검토하여 대상자를 선정한다. 단, 최근 1년 이내 영업정지 이상 행정처분이 진행중이거나 행정처분을 받은 업소는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 참여를 희망하는 업소는 동주민센터 방문접수 및 이메일 접수 가능하며, 서초구청 홈페이지 고시/공고를 통해 자세한 신청자격, 제출서류, 신청방법 등을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서초구는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 중 정리수납 전문가로 양성된 정리수납 전문가가 업소별 맞춤형 컨설팅을 하여 지난해 참여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개고기 대체제 '흑염소' 보양탕 전수문의 급증 , '흑염소 전문점' 전수과정 개최
이제 개고기 대신 '염소고기' 보양탕 시대다. 최고급 보양식으로 각광받는 ‘흑염소’ 요리는 외식 시장에서도 건강 트렌드와 맞물려 소비량이 안정적으로 유지돼 향후 시장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되는 음식이다. 무엇보다 최근 개를 식용으로 쓰는 '보신탕’의 대체제로 '흑염소'가 자릴 잡으면서, 차세대 보양식전문점으로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보신탕으로 이름난 식당이 메뉴에 염소탕을 추가하거나 아예 '염소탕 전문'으로 간판을 바꿔 다는 사례도 늘고 있다. ‘흑염소탕·전골’부터 ‘염소불고기’와 ‘수육’, 레시피개발과 맞춤 컨설팅까지 오는 4월19(금)~20(토) ‘흑염소 전문점 창업 상품개발’ 과정 진행 안내 ‘흑염소 전문점 창업 상품개발’ 과정에서는 ▲흑염소탕 ▲흑염소 수육 ▲염소불고기 ▲흑염소전골 등 <흑염소 전문점>의 메인 요리를 모두 전수한다. 본 과정은 교육수료 후 바로 장사에 적용할 수 있는 ‘식당창업 전문교육’으로 백년가게부터 소문난 맛집들을 비교·분석, 검증된 최상의 레시피를 개발, 교육현장에서 실습을 통해 전한다. 또한 맛집식당이 되는 노하우는 물론 고객관리, 홍보마케팅 등 영업전략과 효율 극대화를 위한 주방 오퍼레이션 설정, 식재료 코스트, 매

J-FOOD 비즈니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