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푸드트립] 스위스의 마켓 다이닝-2

여름 시즌이 시작되는 5월부터 10월까지 스위스 주요 도시의 광장에선 매주 골목마다 긴 가판대가 놓이며 진풍경이 펼쳐진다. 근교 생산자들이 공들여 만든 농산물과 수산물이 한자리에 모이는 시장이 열리기 때문이다.

 

여행지에 왔다면 시장에 가보는 건 응당 정해진 공식인데, 단순한 기념품 쇼핑뿐 아니라 시장 식재료들로 독특한 메뉴를 만드는 인근 레스토랑도 미식가들의 발길을 이끌고 있다. 생산자와 요리사의 연결고리가 되어주는 스위스 곳곳의 동네 시장들과 그곳의 마켓 다이닝 7선을 엄선했다.

 

로컬 와인이 있는 불금 놀이터​

비스프의 퓌루메트 시장 × 베르크레스토란트 기브

 

‘스위스의 일광욕 테라스’라고 불릴 만큼 화창한 남부 도시 비스프에는 주말을 알리는 신호탄이 있다.

금요일마다 구시가지에서 열리는 비스퍼 퓌루메트(VISPER PÜRUMÄRT)시장이다.

1999년 4월 30일 장터가 처음 열린 이후 지금까지 단순한 시장을 넘어 주민의 ‘불금 놀이터’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금요일 저녁이 되면 주민은 로컬 생산물을 담은 요리에 주변 와이너리에서 생산한 와인을 마시며 주말을 맞는다.

 

이런 유쾌한 정서를 체험할 수 있는 마켓 다이닝 공간이 있다. 로컬 육가공품과 와인을 주력으로 제공하는 산장 콘셉트의 식당 <베르크레스토란트 기브>다.

매주 장터에서 건조 소고기와 건조 햄, 베이컨, 훈제 송어를 구매해 식재료로 활용한다. 와인 또한 근처 와이너리에서 생산한 제품들만 취급하는데, 대표적으로 2022년 발레주 ‘올해의 와인’에서 금메달을 차지한 ‘요한넬리 피’를 들 수 있다.

 

 

이 와이너리에선 험준한 산세가 펼쳐진 절경 속에서, 와인과 함께 즐기는 공연과 파티가 열리기도 한다.

 

시장 채소를 한껏 활용한 메뉴​

베른의 주간 시장 × 레스토랑 로칼

스위스의 수도 베른에는 두 곳에 장이 선다. 분데스플라츠 광장과 배렌플라츠 광장에서 화·토요일마다 열리는 시장이 그것. 도시를 관통해 흐르는 아레 AARE 강과 국회의사당만큼이나 베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곳이다.

 

베른 시민 대다수가 일주일에 한 번씩 장터에서 쇼핑하는 것이 일상이다. 근교 유기농 농장에서 길러낸 채소부터 마을의 베이커리에서 전통 방식 그대로 구워낸 빵들, 베른과 취리히 사이의 청정한 아레강에서 잡은 생선까지 베른의 맛이 한자리에 모여 있다.

 

 

시장이 열리는 배렌플라츠 광장에서 도보 20분 거리에 위치한 <레스토랑 로칼>은 이름 그대로 로컬 식재료를 활용한 요리에 중점을 두고 있다. 지난해 오픈한 신상 플레이스로, 캐주얼한 분위기에서 다양한 단품 메뉴를 선보인다.

 

절인 방울토마토와 바질 크로스티니를 곁들인 혼합 채소 요리 ‘로컬 샐러드’부터 구운 가지 요리에 토마토 콩피, 파르메산 치즈를 얹은 ‘로컬 파르미지아나’, 웨지 감자, 수제 케첩과 함께 양파 패티, 렌즈콩 크림, 토마토 처트니를 넣어 만든 ‘채소 버거’ 등 시장 채소들로 조리한 비건 메뉴가 다채롭다. 주류 또한 바이오다이나믹 와인 위주로 리스트가 꾸려졌다.

 

마켓에서 활약하는 스타 셰프

제네바 카루주 시장 × 도맹 드 샤토뷰

제네바는 국제기구가 밀집된 평화 도시이자 에너지 도시로 유명하다.

그 명성답게 제법큰 규모의 장터도 매주 수·토요일에 열리는데, 바로 도시 외곽 카루주의 마르셰 광장을 중심으로 펼쳐지는 카루주 시장이다.

 

 

아티초크의 조상 격인 잎채소 카르둔부터 크리미한 질감의 톰므 보두아즈 치즈, 다양한 로컬 와인 등 이곳만의 독특한 식재료가 가득하다. 매주 이곳을 드나들며 로컬 메뉴를 선보이는 데 앞장서는 제네바 출신 스타 셰프가 있다.

제네바 내에서 여러 레스토랑을 운영하는 셰프 필리프 슈브리에(PHILIPPE CHEVRIER)가 그 주인공.

 

 

호텔이자 미쉐린 2스타를 받은 프렌치 다이닝 <도맹 드 샤토뷰>가 그의 대표 업장이다. 매주 카루주 시장을 직접 방문해 생산자와 끈끈한 관계를 맺으며 신선한 식재료들을 공급받는다.

 

토스트를 곁들인 해조류 타르타르와 카르파초, 그리고 오레가노 생강즙을 적신 파타네그라 돼지고기 등이 그 결과물이다. 생선도 그의 요리에 빠질 수 없는 재료. 제네바호수에서 16세기부터 대대로 어업을 해온 어부 조엘 부아뎅(JOËL VUADENS)으로부터 가재와 생선 등을 수급 받는다. “제네바는 운 좋게도 기름진 땅과 함께 물고기가 넘쳐나는 호수까지 가졌다”고 셰프는 자랑한다.

 

본 콘텐츠는 레스토랑, 음식, 여행 소식을 전하는 라이프스타일 매거진 '바앤다이닝'과 식품외식경영이 제휴해 업로드 되는 콘텐츠입니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개고기 대체제 '흑염소' 보양탕 전수문의 급증 , '흑염소 전문점' 전수과정 개최
이제 개고기 대신 '염소고기' 보양탕 시대다. 최고급 보양식으로 각광받는 ‘흑염소’ 요리는 외식 시장에서도 건강 트렌드와 맞물려 소비량이 안정적으로 유지돼 향후 시장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되는 음식이다. 무엇보다 최근 개를 식용으로 쓰는 '보신탕’의 대체제로 '흑염소'가 자릴 잡으면서, 차세대 보양식전문점으로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보신탕으로 이름난 식당이 메뉴에 염소탕을 추가하거나 아예 '염소탕 전문'으로 간판을 바꿔 다는 사례도 늘고 있다. ‘흑염소탕·전골’부터 ‘염소불고기’와 ‘수육’, 레시피개발과 맞춤 컨설팅까지 오는 4월19(금)~20(토) ‘흑염소 전문점 창업 상품개발’ 과정 진행 안내 ‘흑염소 전문점 창업 상품개발’ 과정에서는 ▲흑염소탕 ▲흑염소 수육 ▲염소불고기 ▲흑염소전골 등 <흑염소 전문점>의 메인 요리를 모두 전수한다. 본 과정은 교육수료 후 바로 장사에 적용할 수 있는 ‘식당창업 전문교육’으로 백년가게부터 소문난 맛집들을 비교·분석, 검증된 최상의 레시피를 개발, 교육현장에서 실습을 통해 전한다. 또한 맛집식당이 되는 노하우는 물론 고객관리, 홍보마케팅 등 영업전략과 효율 극대화를 위한 주방 오퍼레이션 설정, 식재료 코스트, 매

J-FOOD 비즈니스

더보기
맘스터치, 日 상륙…도쿄 시부야 직영 1호점 오픈
맘스터치가 일본에 해외 첫 직영점을 열고, '미식의 도시' 도쿄의 입맛을 사로잡는다. 토종 버거·치킨 브랜드 맘스터치는 16일 도쿄 시부야구에 해외 첫 직영점인 ‘시부야 맘스터치’를 오픈하고, 일본시장에 정식 진출했다. 일본 직영 1호점인 시부야 맘스터치는 일본 맥도날드가 지난 39년 간 영업했던 자리에 들어섰다. 약 418㎡, 220석(B1~2F, 총 3층) 규모의 대형 매장이다. 시부야의 랜드마크인 스크램블 교차로와 도쿄 최대 번화가인 시부야역, 대형 쇼핑몰이 밀집한 상권을 배후에 둬 일본인과 해외 관광객들로 상시 붐비는 등 브랜드 경험 제공과 홍보를 위한 최적의 입지라는 판단이다. 판매 메뉴는 시그니처 메뉴인 ‘싸이버거’와 한국식 양념치킨 등 일본인 대상의 사전 조사에서 검증된 인기 제품을 중심으로 꾸려졌다. 특히 토종 맘스터치만의 독보적인 맛과 품질을 현지 소비자들에게 생생히 전하기 위해 기존 패스트푸드점들과는 달리 배터링(반죽 묻히기)부터 후라잉(튀기기)까지 주방에서 손수 조리하는 맘스터치의 수제 방식을 그대로 유지해 지난 팝업스토어 당시의 폭발적인 현지 반응을 재현할 계획이다. 정식 오픈 전부터 현지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시부야 맘스터치는 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