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오늘]연말 홈파티족 겨냥…간편식 시장 진출하는 외식업계

올해 3분기 전국 물가가 24년 만에 가장 큰 상승폭을 기록하며 하루가 다르게 치솟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 중 서비스 물가는 1998년 4월 6.6% 이후 최고점인 6.4% 상승세를 두 달 연속 유지 중이다. 서비스 물가 중 외식물가는 8.9% 올랐다.

짜장면은 13%, 갈비탕 12.1%, 해장국 11.7%, 치킨과 삼겹살은 각 10.3%, 10.6%, 생선회는 9.2% 등 39개 외식품목의 물가가 모두 올랐다. 외식물가는 에너지 비용 및 식재료 가격 상승 등의 영향으로 한동안 높은 가격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코로나19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가 일상이던 시절 소비 트렌드로 자리 잡은 RMR(레스토랑 간편식))이 연말 홈파티 시즌 등과 겹치면서 주목을 받고 있다.

유명 레스토랑과 협력해 선보이는 RMR 제품은 번거로운 웨이팅이나 예약 절차 없이 레스토랑 퀄리티와 흡사한 수준의 요리를 합리적인 가격에 간편하게 즐길 수 있어 연말 홈파티 아이템으로 인기다.

 

 

미식 큐레이션 플랫폼 캐비아(KAVIAR)는 150개의 푸드 IP를 경쟁력 차별화 포인트로 내세워 적극적으로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모기업인 '삼원가든'을 비롯해 오마카세 식당 '네기다이닝라운지', 압구정 미성 요리 김정은 선생님 등 폭넓은 분야의 맛집 및 셰프와 손잡고 차별화된 간편식을 출시하고 있다.

 

간편식 종류도 한식부터 일식, 양식, 아시아음식, 간식까지 다양하다.

▲청담 프렌치 레스토랑 레스쁘아 뒤 이부의 ‘어니언 스프’ ▲정통 텍사스식 바비큐 전문점 매니멀스모크하우스의 ‘스모크 베이비백립’ ▲파인다이닝 1세대 이형준 셰프가 오픈한 식품샵 슈퍼막셰의 ‘바나나푸딩’ 등 에피타이저부터 메인, 디저트까지 모두 즐길 수 있는 제품을 보유하고 있어 손쉽게 홈파티 준비가 가능하다.

 

CJ제일제당은 유명 셰프의 한식 파인 다이닝을 집에서 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만든 프리미엄 제품군인 첫 번째 ‘비비고 셰프컬렉션’을 이달 선보였다.

 

 

이번에 협업한 ‘주옥’은 ‘미쉐린 가이드 서울 2023’ 2스타로 발효장과 식초를 활용해 사계절을 담아낸 요리로 유명한 한식 컨템포러리 레스토랑이다.

 

주옥의 신창호 셰프와 함께 새우살과 각종 야채로 빚은 굴림만두에 해물 육수와 버섯 고명으로 정갈한 맛을 살린 ‘해물 육수를 더한 새우 굴림만두’, 간장, 설탕, 정종 등이 들어간 특제 양념으로 만든 항정살 구이에 깻잎순볶음을 곁들인 ‘들깨 깻잎순볶음을 곁들인 항정살 구이’, 건해산물 소스와 바지락 육수의 풍미에 생면과 고등어의 식감이 어우러진 것이 특징인 ‘삼천포 파스타’의 총 세 가지 제품을 선보였다.

 

외식기업 더본코리아는 대형 실내포장마차인 한신포차에서 경험하던 맛 그대로 가정에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한신포차 낙지볶음’을 출시했다.

 

 

한신포차의 대표 인기 메뉴인 낙지볶음은 한신포차만의 비법 소스를 더해 중독성 강한 매운맛과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 자연산 낙지가 들어있어 쫄깃한 식감과 깔끔하면서 매운맛으로 호불호 없이 즐길 수 있다. 술 안주로도 적당해 연말 홈술족들에게 안성맞춤인 메뉴다.

 


이랜드이츠에서 운영하는 밀키트 전문 브랜드 '애슐리 홈레스토랑'은 편리미엄 키워드를 내세워 점점 더 짧은 조리시간을 선호하는 고객잡기에 나섰다. 최근 출시한 ‘퀵앤이지1인용 파스타 밀키트’ 3종이 대표적이다.

 

이번 신상품은 애슐리 봉골레 크림 빠네 파스타, 애슐리 쉬림프 바질 생면 파스타, 애슐리 감바스 생면 파스타로 구성되어 있으며, 20초만 데치면 완성되는 숙면을 사용하고 번거로운 재료 손질 과정을 없애 조리과정이 더욱 간편해졌다. 특히, 1인용으로 구성해 양에 대한 부담 없이 다양한 메뉴를 함께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업계 관계자는 "올 연말도 가족 혹은 가까운 지인과 집에서 안전하고 근사하게 즐기는 홈파티 문화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며 "RMR 대표 브랜드인 캐비아를 비롯해 여러 대기업들이 해당 수요를 잡기 위한 적극적인 공략에 나서고 있어, 연말 RMR 시장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순천 지역농산물 활용 ‘식물성지향’ 양식·퓨전음식 등 6종 개발
순천시가 생태미식도시 조성의 일환으로 지역 농산물을 활용한 ‘식물성지향’ 메뉴 6종을 개발했다. 순천시에 따르면 이번 메뉴 개발은 ‘바른 먹거리로 사람과 지구의 건강한 내일을 만드는 기업’이라는 미션으로 ESG경영으로 앞서나가는 풀무원푸드앤컬처가 참여했다. 식물성지향이란 사람과 지구의 건강을 위해 식물성 원료를 지향하고 동물성 원료 사용을 줄이는 제품이나 식단을 말한다. 개발메뉴는 쌈두부에 채소를 겹겹이 쌓아 만든 ‘두부라자냐’, 얇은 생김과 미나리 향이 어우러진 ‘미나리 김 파스타’, 크림소스에 세가지 버섯을 곁들인 ‘버섯 크림 파스타’, 풍미가득한 크림과 애호박을 곁들인 ‘두부크림 카레우동’, 바삭한 미나리튀김이 곁들여진 ‘미나리튀김 떡볶이’, 버섯을 튀겨 매콤달콤 소스와 버무린 ‘칠리버섯강정’ 등 총 6종류다. 일상 속에서 쉽게 만나볼 수 있는 지역 식재료를 활용한 메뉴를 선보였다. 해당 메뉴들은 관내 식당 5곳에서 판매할 예정으로 4월 판매를 목표로 자체 레시피를 확립하고 3월 비건 동호회 등 관계자를 초청해 시식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순천시 관계자는 “지역농산물을 활용한 식물성지향 메뉴를 개발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한편 다양한 입맛을 만족시킬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로컬재발견, 3월 ‘여행가는 달’, 다양한 혜택 받고 지역 매력 찾아 떠나요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더욱 많은 국민들이 국내 여행을 떠나 지역 곳곳에 활력을 더할 수 있도록 2월 20일부터 3월 31일까지 ‘여행가는 달’ 캠페인을 추진한다. 지난해 ‘여행가는 달’ 캠페인을 통해서는 국민 약 103만 명이 다양한 혜택을 받고 여행을 떠나 6월 한 달간 관광 소비지출 약 13조 2천억 원 효과를 달성한 바 있다. 올해는 이러한 내수활성화 효과를 고려해 ‘여행가는 달’ 캠페인을 3월과 6월, 연 2회로 확대 시행한다. 이번 ‘여행가는 달’ 표어(슬로건)인 ‘3월 숨은 여행 찾기, 로컬 재발견’에는 여행을 통해 지역의 숨겨진 매력을 찾아보자는 의미를 담았다. ‘3월 여행가는 달’은 비수도권 지역여행 위주로 교통과 숙박, 여행상품에 대한 대규모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3만 원으로 당일 기차여행을 즐길 수 있는 특별 행사도 진행해 합리적인 가격으로 다채로운 지역여행의 매력을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교통 최대 50%, 숙박 3만 원 할인, 국내 여행상품 40% 할인 등 풍성 지난해 ‘여행가는 달’ 캠페인 때 호응이 높았던 교통 할인은 약 18만 명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규모로 진행한다. 코레일 협력여행사와 주요 온라인 여행사를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관악구, 소상공인·전통시장 지원사업 설명회 개최
관악구가 오는 2월 20일 오후 2시 관악구청에서 ‘2024년 관악구 소상공인·전통시장 지원사업 설명회’를 개최한다. 구는 지난 민선7기부터 ‘단돈 10원이라도 소상공인에게 도움이 된다면 뭐든 추진하겠다’는 마음으로 골목상권과 전통시장 활성화에 최선을 다해왔다. 특히 ‘지역상권활성화를 위한 연구용역’을 통해 지역상권 발전의 기반이 되는 10대 골목상권을 선정, 5년간 총 33억 원을 추가 투입해 경영환경 개선을 위한 브랜드 개발 및 마케팅 사업 등 자생적 상권 기반을 제공하고 있다. 더 나아가 이번 설명회는 구와 정부에서 추진하는 다양한 사업을 안내하기 위해 마련됐다. 관악구와 서울지방중소벤처기업청이 공동 주관하고,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서울신용보증재단이 참여한다. 관악구는 ‘관악구 권역별 골목상권 활성화 사업’과 ‘관악형 아트테리어’등 관악구 소상공인 지원 정책을 안내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소상공인·자영업자의 안전망 강화 시책을 중심으로 정책자금 등 분야별 제도와 판로 개척, 재기 지원, 전통시장 활성화 사업까지 전 분야를 총망라한 원스톱 지원사업 설명을 제공한다. 또한 설명회와 함께 중소벤처기업부, 소상공인진흥공단, 서울신용보증재단

J-FOOD 비즈니스

더보기
세계 3대 식품박람회 'FOODEX JAPAN'부터 일본 굴지 식품-외식기업 탐방까지! 2024년 동경 외식산업 연수 참가자 모집
식품·외식 기업인들을 위한 맞춤형 외식연수인 '제93차 일본 동경 외식산업 연수'가 오는 3월 4일(월)부터 7일(목)까지 4일간 일본 도쿄에서 진행된다. 제93차 일본 동경 외식산업 연수 주요일정 안내 4일간의 일정으로는 크게 ▲ 아시아 최대규모 ‘도쿄 국제 식품박람회(FOODEX JAPAN)’참관 ▲ 글로벌 식품기업 견학 ▲ 아자부다이 힐스(Azabudai Hills) 등 도쿄 외식산업의 성지 상권탐방 ▲ 외식업소 벤치마킹 ▲ 일본 현지 전문가 특강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이번 93차 동경외식산업 연수는 ‘세계 3대 식품 박람회’로 꼽히는 ‘도쿄 국제 식품박람회(FOODEX JAPAN)’ 개최 일정에 맞춰 진행, 전 세계 식품 트렌드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글로벌 시장에서 새로운 사업기회를 발굴하고, 자신의 사업이 가진 시장성을 다른 관점에서 점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도쿄 국제 식품박람회(FOODEX JAPAN)’를 통해 일본 및 세계 각국 관련업체와의 상담 기회 창출, 상품, 아이템 및 제품 개발 기회와 기업·제품 브랜딩 기회 창출을 할 수 있는 비즈니스 장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특히 이번 93차 동경연수 프로그램에는 올해 11월에 오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