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오늘] 매운맛 인기에 덩달아 뛰는 '중화 음료'

‘매운맛 전성시대’에 불난 입 속 잡아주는 음료도 관심 ↑
소비자 취향과 입맛 세분화되면서 매운 음식 ‘단짝 음료’ 니즈도 다양화

 

매운맛 열풍이 식품업계 전반으로 확산하면서 매운 음식에 곁들이는 음료에 대한 관심도 덩달아 커지고 있다. 젊은 층을 중심으로 매운맛을 즐기는 것이 하나의 놀이 문화로 자리잡은 가운데, 입안이 얼얼해질 정도로 매운 음식을 먹은 후 음료로 통각을 잠재우고 속을 달래려는 소비자가 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음료시장에서 매운맛을 잡아주는 것으로 널리 알려진 유산균 음료, 과일음료, 우유 등이 최근 다시 조명받고 있다.

 

매운맛을 완화하는 데는 ‘단맛’이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과당의 과다 섭취가 우려된다면 대체 감미료로 ‘건강한 단맛’을 낸 제로칼로리 제품을 선택하면 된다. 하이트진로음료가 최근 진로토닉워터 제로칼로리 라인업으로 출시한 ‘진로토닉 와일드피치’는 떡볶이 등 매운 음식과 찰떡 궁합을 자랑해 입소문을 타고 있다.

 

 

매운 음식과 복숭아 음료의 조합은 이전부터 인기를 끌어왔는데, 진로토닉 와일드피치는 국산 개복숭아(Wild Peach) 풍미에 은은한 탄산감까지 있어 더욱 상큼하고 깔끔하게 매운맛을 가라앉힌다는 평가다. 이 제품 1개 페트(300mL)의 열량은 11.2kcal로, 식약처의 ‘식품등의 표시기준’에 따라 무칼로리, 칼로리 제로(100ml당 4kcal 미만 시 무칼로리)에 해당해 음식과 함께 즐겨도 칼로리 부담이 덜하다.

 

하이트진로음료 관계자는 “소비자들의 취향과 입맛이 세분화되면서 매운 음식의 ‘단짝 음료’에 대한 니즈도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다”면서 “진로토닉 와일드피치와 매운 음식 간 페어링에 대한 긍정적인 고객 반응에 힘입어 떡볶이 프랜차이즈 입점을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사과를 주 원료로 한 음료도 매운 음식과 잘 어울리는 음료로 꼽힌다. 사과 속 칼륨이 맵고 짠 음식에 다량 함유된 나트륨의 체외 배출을 돕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세븐일레븐은 농촌진흥청 추천을 받은 무주지역 국내산 홍로를 그대로 담은 ‘99.9 사과즙’을 판매하고 있다. 99.9 사과즙은 사과 원물 그대로를 담은 착즙 주스로, 사과재배에 유리한 환경을 지닌 무주지역에서 생산된 국내산 품종 ‘홍로’를 사용했다. 홍로는 농촌진흥청에서 개발한 국내육성 사과 1호 품종으로 당도가 높고 과즙이 많은 것이 특징이며 풍부한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다.

 

우유도 대표적인 ‘매운맛 중화음료’로 알려져 있다. 우유 속 지방과 단백질이 혀의 매운 성분을 분해하는 것인데, 우유를 잘 소화시키지 못하는 체질이라면 유당분해 우유가 대안이 될 수 있다.

 

서울우유는 프리미엄 유당분해우유 '내 속이 편안한 우유'를 선보이고 있다. 기존 유당분해우유는 배 아픔의 주요 원인인 유당을 단순히 포도당과 갈락토스로 분해해 일반 우유와 달리 단맛이 느껴지는 반면 내 속이 편안한 우유는 차별화된 신효소공법을 적용해 유당분해는 물론 우유 본연의 고소한 맛을 구현했다. 여기에 프리바이오틱스와 식이섬유의 영양적 효과까지 더한 것이 특징이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메뉴개발 세미나] 원조 숯불닭갈비·닭구이 전수창업 강좌 열려
닭연골과 닭목살, 닭안창살 등 ‘특수부위’를 내세운 <숯불닭갈비전문점 메뉴개발> 과정이 오는 7월 31일(수)에 열린다. ‘닭갈비’라 하면 갖은 야채에 고추장에 버무린 닭고기를 철판에 볶아 먹는 방식이 대부분이지만, 본래 닭갈비의 원조는 숯불에 구워먹었다고 한다. 1960년대 닭고기를 양념에 재웠다가 숯불에 구워 ‘닭불고기’라는 이름으로 판매하기 시작한 것이 춘천 닭갈비의 시초다. 최근엔 닭구이 일명 ‘숯불닭갈비’를 전면에 내세운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경우 200여개의 가맹점을 운영하는 등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원조 춘천 숯불닭갈비 방식 그대로 전수 닭 해체 방법부터 업소환경에 맞춘 대용량 양념레시피까지 '숯불닭갈비'는 껍질이 얇아 노련한 손길이 아니면 태우기 쉽다. 조리의 핵심은 바로 굽는 기술이다. 일반가정에서 만드는 단순한 조리레시피와 과정들만으로는 식당, 전문업장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이에 자영업자, 예비창업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고자 이번 <숯불닭갈비전문점 메뉴개발> 과정에서는 부위별 해체 작업부터 시연을 하고 부위별 쓰임새, 양념 소스 제조법, 곁들임 음식 구성, 상차림 방법을 자세하게 전수한다. 외식 전수창업 전문가단이

J-FOOD 비즈니스

더보기